콘텐츠목차

메타데이터
항목 ID GC02500465
한자 城台山城
영어음역 Sungtaesanseong
영어의미역 Sungtaesanseong Fortress
분야 역사/전통 시대,문화유산/유형 유산
유형 유적/유적(일반)
지역 경기도 안산시 상록구 일동|팔곡일동
시대 고대/삼국 시대/신라
집필자 신대광
[상세정보]
메타데이터 상세정보
성격 성곽
양식 석축|내탁식(內托式) 공법
건립시기/연도 6세기
높이 6.5m
길이 4.5m
둘레 372m
면적 8,400㎡
소재지 주소 경기도 안산시 상록구 일동|팔곡일동지도보기
소유자 국가

[정의]

경기도 안산시 상록구 일동팔곡일동 일대에 걸쳐 있는 신라시대 석축 산성.

[건립경위]

성태산성은 신라가 한강 하류까지 세력을 넓히던 6세기 중반에서 후반경에 축조되어 통일신라 때까지사용한 것으로 추정되고 있다. 해안가의 주요 지점과 주요 교통로에 산성들이 주로 위치해 있는데, 경기도 안산 일대는 중국과의 무역을 위한 교통의 요지이자 고구려·백제·신라가 서로 인접하여 접전을 치른 곳으로 전략적 중요한 곳이어서 산성을 축조한 것이라 추정된다.

[위치]

성태산성안산1대학 뒤편에 위치해 있다. 정상부에서는 안산 일대를 한눈에 조망할 수 있고, 서해의 해안선과 수원으로 이어지는 육로를 동시에 관망할 수 있는 천혜의 지형적 요건을 갖추고 있다.

[형태]

성태산성은 해발 160.7m의 성태산 정상부를 에워싼 전형적인 테뫼식 산성으로, 북서-남동 방향으로 약간 긴 장타원형의 형태를 띠고 있다. 성의 총 길이는 372m이며, 성의 내부 면적은 8,400㎡로 협소한 편이다. 성벽은 높이가 6.5m 이상, 폭은 4.5m 정도로 추정한다. 산비탈을 ‘L자’형으로 파낸 뒤 성벽을 쌓고 뒷채움석을 채워 넣는 방식으로 축조된 내탁식(內托式) 공법을 사용하였다.

[현황]

소유자는 국가이다. 성태산에는 등산로가 설비되어 있고, 정상부에는 체육공원이 조성되어 있다. 2000년 한양대학교 문화재연구소에서 지표조사를 한 이후 발굴조사가 이루어지지 않고 있다.

[의의와 평가]

안산 인근의 서해는 신라 진흥왕 이후 중요한 대외 무역 기지가 있던 지역일 가능성이 높은 곳이다. 따라서 성태산성은 신라가 이 지역까지 세력을 넓히는 과정에서 안산 일대의 해안 방어를 위하여 축성하였음을 짐작할 수 있게 하는 중요한 유적이다.

[참고문헌]
등록된 의견 내용이 없습니다.
네이버 지식백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