길조어
메타데이터
항목 ID GC08001230
한자 吉兆語
영어공식명칭 Good Words
분야 구비 전승·언어·문학/언어
유형 개념 용어/개념 용어(일반)
지역 전라북도 부안군
시대 현대/현대
집필자 장승익

[정의]

전라북도 부안 지역에서 오랜 세월을 두고 기억·전승되어 이로움과 복과 희망을 주는 긍정적인 말.

[개설]

길조어(吉兆語)는 어떤 행동을 하면 복이 오거나 좋은 일이 생길 조짐이라는 내용을 담고 있거나, 어떤 현상이나 상황이 나타나면 좋은 결과로 나타난다는 기대감을 담은 말이다. 금기어는 부정적인 결과를 제시함으로써 그 행동을 하지 못하게 한다. 이에 반해, 길조어는 긍정적인 결과를 제시하여 해당 행동을 많이 하게끔 유도한다. 그러나 기본적으로 공동체의 규범이나 도덕적 규율, 관습을 유지하려는 점에서는 길조어와 금기어가 동일한 기능을 한다고 볼 수 있다. 길조어도 금기어와 마찬가지로 현대에는 찾아보기 어렵다. 『부안군지』[1991], 김성식의 「속신」[2015] 등에 정리되어 있는 부안 지역의 길조어를 바탕으로, 전라북도 부안군 진서면 곰소리 주민 김정덕[80세]에게 확인한 일부를 소개한다.

[길조어]

길조어는 주로 “무엇을 하면 이러이러한 긍정적인 결과가 있다”와 같은 문장 형식을 취한다. 여기에서는 생김새, 일상생활 등과 관련된 몇 가지를 소개한다.

1. 생김새 관련 길조: ①하관이 길면 명이 길다. ②귀쌀밥이 있으면 복이 있다. ‘귀쌀밥’은 ‘귓불에 만져지는 쌀알 크기의 멍울’을 의미하는 부안 방언이다. 이 멍울이 쌀알 모양으로 생긴 것에 착안하여 생겨난 말이다. ③입술이 두꺼운 사람은 먹을 복이 많다.

2. 일상생활 관련 길조: ①이사를 갈 때는 문종이를 찢고 가야 잘 산다. 새로운 시작을 위한 기원 행위로 보인다. ②이사를 한 후에 팥죽을 쑤어 울 밖에 뿌리면 좋은 일만 생긴다. ③구렁이의 비늘을 몸에 지니고 다니면 우환이 없다. ④꿈에 상여 나가는 것을 보면 재수가 좋다. ⑤가족 중 각성받이[어머니, 아들, 며느리] 세 명이 같은 달에 생일이 있으면 부자가 된다.

3. 곤충 관련 길조: ①아침에 거미를 보면 재수가 있다. ②천장에서 거미줄이 내려오면 손님이 온다. ③부엌에서 귀뚜라미 소리가 들리면 부자가 된다. ④개미를 접시에 밥을 놔서 키우면 집안에 좋은 일이 생긴다. ⑤마루 앞에서 신발을 벗을 때는 개미 밟지 않게 조심해서 벗어야 좋은 일이 있다. 이는 작은 생명체부터 소중히 여기는 습관을 들이기 위한 것으로 보인다.

4. 방위 관련 길조: ①대문을 좌측에 내야 복이 들어온다. ②책상이나 텔레비전은 남쪽, 남서쪽으로 두어야 피곤하지 않다. ③용변을 볼 때 남쪽, 남서쪽으로 보아야 한다: 제보자의 증언에 따르면, 동쪽은 제사하는 방향이고, 북쪽[서울]은 나라님이 계신 곳이니 이쪽을 피해서 용변을 보아야 한다고 한다.

[참고문헌]
등록된 의견 내용이 없습니다.
네이버 지식백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