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목차

메타데이터
항목 ID GC01600131
영어공식명칭 Yeougogae|Yeougogae Pass
이칭/별칭 사현(莎峴),소사고개[素沙峙],여우현(如牛峴),호현(狐峴)
분야 지리/자연 지리
유형 지명/자연 지명
지역 경기도 부천시 소사본동
시대 현대/현대
집필자 김희태
[상세정보]
메타데이터 상세정보
전구간 여우고개 - 경기도 부천시 소사본동
해당 지역 소재지 여우고개 - 경기도 부천시 소사본동지도보기
성격 고개

[정의]

경기도 부천시 소사본동에 있는 고개.

[개설]

여우고개는 사현(莎峴), 소사고개[素沙峙], 여우현(如牛峴), 호현(狐峴)이라고도 한다.

[명칭 유래]

18세기 말 만들어진 『여지도(輿地圖)』에는 ‘사현’이라 하였고 『조선지지자료(朝鮮地誌資料)』[1911] 인천부 신현면(新峴面) 조에는 ‘소사치(素沙峙)[쇼사ㅏ고ᄀᆞㅣ]’로 표기되어 있다.

여우고개의 어원설과 관련한 명칭 유래는 다음과 같다. 첫째, 여우의 어원은 여ᄉᆞ이다. 동물 여우를 가리키는 것이 아니라 여ᄉᆞ는 엿으로 발음되고 엿은 ‘얕다’는 의미의 얕과 같은 말이다. 여ᄉᆞ가 여오가 되고 이것이 여우가 된 것이다. 그러므로 여우가 자주 출현하는 고개가 아니라 야트막한 고개라는 뜻이다. 보통 ‘여시고개’라고도 부른다. 여시는 전라, 충청, 경상도에서 여우를 부를 때 쓰던 말[『부천시사』[2002]]이라고 쓰고 있다.

한편 여우고개는 여위다를 어원으로 조금 오는 비인 여윈비→여우비, 작은 고개나 좁은 고개, 낮은 고개 등을 일컫는 여윈고개→여우고개가 된 것으로 보아도 무방할 것이다. 여우고개는 ‘여위다, 조금’의 의미를 가진 여윈이 여우로, 여ᄉᆞ→엿=‘얕다’는 의미의 얕이 여우로 변화를 거친 것으로, 작은 고개, 좁은 고개, 낮은 고개, 야트막한 고개 등으로도 풀이할 수 있다.

여우고개가 소사와 시흥을 오가는 곳에 있는 고개로 여우가 많이 출현해서 ‘여우고개’가 되었다거나, 여우(如牛)의 한자에서 우(牛)를 뱀내장[蛇川場]과 소사우시장을 다니던 소장수와 연결시켜 ‘소[牛]고개’라고 부르기도 한다. 특히 여우와 관련하여 시흥시에서는 ‘여우 호(狐)’ 자를 써서 호현이라 하고, 부천시에서도 이 일대에서 ‘호현로 역사가로 및 안심가로 조성 사업’을 추진하고 있는데 이는 민간 설화를 바탕으로 한 지명 전설로서의 의미는 있으나, 명확한 지명 유래는 아니다.

둘째, 『조선지지자료』에 보이는 소사고개와 관련된 명칭 유래는 다음과 같다. 수리[솔→소]는 으뜸, 산꼭대기, 높고 신성스러움을, 새는 으뜸, 새벽, 밝음, 태양신을 맞이하는 신성함을 의미하므로 소새는 동쪽의 신성한 산꼭대기[할미산]를 바라보고 있는 마을이라 하고 있다. 그러나 여기에서의 솔은 으뜸, 산꼭대기를 의미하는 수리의 의미보다는 좁다, 작다는 의미를 갖는 것으로 추정된다.

또한 새고개[사현], 즉 하얀 억새가 많은 고개로 불렀으며, 새고개 아래에 있는 마을이라 하여 소새마을[素莎里]로 부른 것으로 여겨진다는 설도 있는데, 여기에서는 사현에 중점을 두어 설명할 뿐 소(素)에 대한 설명은 없다. 소사고개[쇼ᄉᆞㅣ고ᄀᆞㅣ]의 소는 좁다, 작다, 적다는 의미로, 사(砂, 沙)는 사(莎), 즉 억새가 우거졌다는 해석보다는 소와 같은 뜻, 즉 좁다, 작다, 얕트막하다는 의미로 보아도 될 것이다. 그러므로 소새는 동쪽의 신성한 산꼭대기[할미산]를 바라보고 있는 마을이라는 의미보다는 첫 번째의 여우고개와 같은 의미로, 작고 야트막한 고개로 이해된다. 이렇게 볼 때 소사는 억새풀이 무성한 좁고 낮은 고개인 여우고개, 소사고개 아래에 있는 마을이라고 하면 될 것이다.

[자연환경]

여우고개 동쪽으로는 할미산이 있고, 서쪽에는 성주산[와우산]이, 고개 아래에는 웃소사와 아랫소사가 있다. 시흥시에서 부천시로 넘어가는 구 도로는 두 갈래가 있는데, 하나는 심곡동으로 넘어가는 하우고개길이며, 다른 하나는 서울신학대학교 방면으로 넘어가는 여우고개길이다.

[현황]

여우고개에는 국도39호선이 지나는 왕복 2차선의 도로가 나 있고, 고개를 넘어 서울신학대학교 입구에 이르면 부천역 방면과 서울 방면의 도로와 만난다. 여우고개서울신학대학교세종병원 입구에서 시흥시 방면으로 넘어가는 길에 있는데, 도로 좌측은 일부 밭으로 개간되어 농토로 이용되고 있다. 둔덕에는 벚나무가 많아 봄이면 만개한 벚꽃으로 그 주변이 매우 아름답다. 여우고개를 넘으면 좌우로 음식점이 들어서 있어 많은 사람이 찾고 있다.

[참고문헌]
등록된 의견 내용이 없습니다.
네이버 지식백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