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봉안한강연경시 고퇴계선생문」
메타데이터
항목 ID GC40006605
한자 奉安寒岡硏經時 告退溪先生文
영어공식명칭 Report to Lee Hwang while placing the ancestral tablet of Jeong-gu at Yeongyeongseowon
이칭/별칭 한강 정구를 연경서원에 봉안하면서 퇴계 이황에게 고유한 글
분야 구비 전승·언어·문학/문학
유형 작품/문학 작품
지역 대구광역시 북구 연경동|동구 지묘동
시대 조선/조선 후기
집필자 곽명재
[상세정보]
메타데이터 상세정보
저자 생년 시기/일시 1554년 - 장현광 출생
저술|창작|발표 시기/일시 1622년연표보기 - 장현광 「봉안한강연경시 고퇴계선생문」 창작
저자 몰년 시기/일시 1637년 - 장현광 사망
배경 지역 연경서원 - 대구광역시 북구 연경동 지도보기|동구 지묘동지도보기
성격 비지류|축문
작가 장현광

[정의]

대구 지역에 있던 연경서원정구의 위패를 봉안하면서 1622년 학자 장현광이 지은 고유문.

[개설]

「봉안한강연경시 고퇴계선생문(奉安寒岡硏經時 告退溪先生文)」을 쓴 장현광(張顯光)[1554~1637]은 본관이 인동(仁同)이며, 자는 덕회(德晦)이고, 호는 여헌(旅軒)이다. 시호는 문강(文康)이다. 아버지는 장열(張烈)이고, 어머니는 경산이씨(京山李氏) 이팽석(李彭錫)의 딸이다. 여러 차례 관직을 제수받았으나 대부분 나아가지 않았다. 1602년 49세에 공조좌랑으로 부임하여 『주역』 교정에 참가하였고, 1603년 50세에 의성현령에 부임한 것이 전부이다. 평생을 성리학 연구에 매진하였으며 구미, 선산, 대구 지역의 선비들과 폭넓게 교유하며 영남 유학의 한 축을 담당하였다. 저서로 『여헌집』이 있다.

연경서원(硏經書院)은 대구 지역에 최초로 지어진 서원으로, 이황(李滉)[1501~1570]·정구(鄭逑)[1543~1620]·정경세(鄭經世)[1563~1633] 3인과 함께 별도로 향현사(鄕賢祠)를 세워 전경창(全慶昌)[1532~1585]과 이숙량(李淑樑)[1519~1592]을 제향하였던 서원이다. 1871년(고종 8) 흥선대원군의 서원철폐령에 의하여 훼철되었다. 연경서원의 터는 현재 대구광역시 동구 지묘동북구 연경동 사이에 있다.

「봉안한강연경시 고퇴계선생문」한강 정구의 위패를 연경서원에 배향하면서 장현광이 지은 글이다. ‘한강 정구를 연경서원에 봉안하면서 퇴계 이황에게 고유한 글’이라는 의미이다. 1622년 정구의 위패를 봉안하였으므로 작품의 창작 시기 역시 1622년으로 추정된다.

[구성]

「봉안한강연경시 고퇴계선생문」은 1구 4언으로 26행의 사언고시이다.

[내용]

오도지동(吾道之東)[우리의 도가 동쪽으로 전해지고]

선생대성(先生大成)[선생께서 크게 이루셨습니다]

천리발휘(踐履發揮)[몸소 실천하고 발휘하시어]

정학이명(正學以明)[바른 학문이 이에 밝아졌습니다]

숙득기전(孰得其傳)[누가 선생의 그 전함을 얻어]

주오당맹(主吾黨盟)[우리 선비들의 맹주가 되었냐면]

내유한강(乃有寒岡)[바로 한강 정구가]

발출군영(拔出群英)[뭇 영재들 사이에 뛰어났습니다]

유령등문(幼齡登門)[어린 나이에 문하에 들어]

청수이정(聽受已精)[들어 전수 받음이 이미 정밀하였습니다]

심열성복(心悅誠服)[마음으로 기뻐하고 정성을 다하여]

우화풍행(雨化風行)[단비를 맞고 바람이 부는 듯하였습니다]

귀래체험(歸來體驗)[돌아와 배운 것을 체득하니]

기실차평(旣實且平)[내실이 있고 갖추어졌습니다]

독신충확(篤信充擴)[돈독히 믿고 가슴에 확충하여]

지장군맹(指掌群盲)[뭇 맹자들을 자세히 가르쳤습니다]

규궐모범(揆厥模範)[그동안의 모범과 규범을 살펴보면]

실출선생(實出先生)[진실로 선생에게서 나온 것입니다]

증과오원(曾過吾院)[일찍부터 연경서원을 방문하여]

전알신성(展謁伸誠)[사당에 배알하고 정성을 폈습니다]

퇴욱제유(退勖諸幼)[물러나와 여러 유학들을 권면하였고]

신지행정(申指行程)[나아가야 할 길을 거듭 지도하였습니다]

우금경모(于今景慕)[이에 지금 우러러 사모하여]

제배유정(躋配惟貞)[사당에 배향함이 참으로 올바를 것입니다]

제고시사(齊告始事)[비로소 봉안함을 공경히 고하노니]

사문영형(斯文永亨)[사문이 영원히 형통할 것입니다]

[특징]

「봉안한강연경시 고퇴계선생문」은 평성 경(庚) 계열 운목의 운자를 사용하여 지은 사언고시이다.

[의의와 평가]

「봉안한강연경시 고퇴계선생문」을 통하여 현재 전하지 않는 연경서원의 사당 제향 과정과 서원의 역할과 기능을 추측할 수 있다. 또한 조선 후기 대구·선산·구미 지역의 통강(通講) 문화 일면을 확인할 수 있다.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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