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목차

메타데이터
항목 ID GC00300859
한자 金津港
영어음역 Geumjinhang Harbor
분야 지리/인문 지리
유형 지명/시설
지역 강원도 강릉시 옥계면 금진리지도보기
시대 현대/현대
집필자 진유정
[상세정보]
메타데이터 상세정보
성격 항구
주소 강원도 강릉시 옥계면 금진리

[정의]

강원도 강릉시 옥계면 금진리에 있는 항구.

[명칭유래]

땅이 검고 개(津)가 있어 먹진(墨津) 또는 흑진(黑津)이라 했는데 1916년 행정구역 변경에 따라 건남리(建南里)를 병합하여 금진이라 하였다. 마을 뒷산이 금(金)자처럼 생겨 금진이라 했다는 설도 있으나 실은 ‘검다’는 뜻의 음을 빌린 것이라고 한다.

[위치와 교통]

강릉시 옥계면 금진리에 위치하고 있다. 교통은 승용차로 강릉인터체인지에서 (구)동해고속도로를 가다가 ‘안인’ 표지판에서 좌회전한 후, 7번 국도에서 정동진과 심곡을 지나면 바로 금진으로 이어지며 약 45분 정도가 소요된다. 시내버스로는 강릉시내의 신영극장에서 112번 버스에 승차하면 금진항에 하차할 수 있다. 또한 심곡리에서 바다를 따라 심곡-금진 간 해안도로인 헌화로를 자동차로 달리면 약 5분 정도가 소요된다.

[현황]

약 58가구가 어업에 종사하고 있다. 주요 어종으로는 청어, 오징어, 임연수어, 넙치(광어), 가자미, 양미리, 문어, 전복 등이며 아침 8시경에는 입찰이 이루어진다. 11월부터 이듬해 2월까지는 청어가, 2월부터 5월까지는 넙치가 많이 잡힌다. 주요 어장인 연안어장의 해상거리는 1~5㎞ 정도이며 주로 유자망(바다가운데 한 줄로 그물을 쳐서 잡는 방법)과 정치망(바다 속 일정한 장소에 집과 같은 그물을 설치하여 계속 잡는 방법)어업을 많이 한다.

인근의 항구로는 동해항이 육상거리로 14㎞, 해상거리로는 12㎞의 거리에 위치하고 있다. 제법 큰 항구치고는 아직도 청정한 바닷물이 출렁이는 60~70년대의 일반적인 항구모습을 그대로 간직하고 있다. 주말이면 방파제에 앉아 항구전경을 즐기면서 낚시를 하려는 관광객들이 많이 찾고 있으며, 특히 가자미가 풍부해 배를 임대하여 가자미 낚시를 즐기려는 낚시꾼들도 많이 방문하고 있다. 매년 3월 3일과 9월 9일에는 풍어제를 지낸다.

[참고문헌]
등록된 의견 내용이 없습니다.
네이버 지식백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