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목차

메타데이터
항목 ID GC00301126
영어음역 Noganigol Village
이칭/별칭 노간(魯澗)
분야 지리/인문 지리
유형 지명/행정 지명과 마을
지역 강원도 강릉시 노암동지도보기
집필자 김기설
[상세정보]
메타데이터 상세정보
성격 마을

[정의]

강원도 강릉시 노암동에 있는 자연 마을.

[명칭유래]

노간[魯澗]이골은 중국 노[魯]나라 곡부[曲阜]의 냇물과 같다고 하여 생긴 이름이다. 곡부에는 여러 물줄기가 흐르는데, 그 중 사수수[泗洙水]만 동쪽에서 나와 서쪽으로 흐른다. 강릉에도 여러 물줄기가 흐르는데, 유독 독갑재에서 흐르는 물줄기만 사수수 물줄기처럼 동쪽에서 나와 서쪽으로 흐른다[東出西流]고 한다.

[자연환경]

노가니는 독갑재[노암동과 유산동을 가르며 길게 이어진 산줄기]에서 북쪽으로 내려온 두 줄기가 마을을 감싸고 내려온다. 예전에 남대천의 물이 노가니골 입구까지 흘러들었으나 남대천에 제방을 쌓아 물이 들어오지 않게 하고 주택을 지었다.

[위치와 교통]

노가니골은 노암동에 있는 큰 골로 북쪽으로는 남대천이 흐르고, 서쪽은 댕댕이굼이 되고, 동쪽은 연화봉이 되고, 남쪽으로는 독갑재 줄기가 길게 이어진다.

[현황]

노가니골 들머리 남대천 옆에는 신라 때 서라벌에서 강릉으로 유학 온 무월랑(無月郞)이 이곳 토호의 딸인 연화(蓮花)와 사랑의 꽃을 피웠던 양어지(養魚池), 서출지(書出池), 연화봉, 월화정(月花亭) 등이 있었으나 오랜 세월이 지나 양어지와 서출지 등은 메워지고 주택들이 들어섰으며 연화봉엔 아파트가 들어섰다.

월화정은 1936년에 포락에 떠내려가 없어졌다가, 2004년에 남대천 남쪽 기슭에 무월랑의 후손들인 강릉 김씨들이 다시 세웠다.

[참고문헌]
등록된 의견 내용이 없습니다.
네이버 지식백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