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목차

메타데이터
항목 ID GC01500957
한자 正月大-祝祭
영어의미역 Daeboreum Moonrise Festival
분야 문화·교육/문화·예술
유형 행사/행사
지역 경상북도 울릉군 울릉읍 사동2리
시대 현대/현대
집필자 김기봉
[상세정보]
메타데이터 상세정보
시작연도/일시 2007년연표보기
행사시기/일시 음력 정월 대보름
행사장소 사동2리 (구) 장흥초등학교
주관처 정월대보름 사동리 달맞이축제추진위원회
전화 054-790-6602[울릉읍사무소]

[정의]

경상북도 울릉군 울릉읍 사동리에서 음력 정월 대보름에 개최되는 달맞이 축제.

[연원 및 개최경위]

전국에서 해가 가장 먼저 뜨고 달도 가장 먼저 뜬다는 경상북도 울릉군 울릉읍 사동리의 특성에 맞는 축제로, 살고 싶은 농어촌 가꾸기의 일환으로 2007년 처음 개최하였다. 경상북도 울릉군 울릉읍 사동리는 달빛과 바다가 잘 어우러지는 곳으로 긴 해안선 위로 떠오르는 달은 「우산팔경」중의 하나이다.

[행사내용]

제1회 정월대보름 달맞이 축제는 2007년 3월 4일 일요일 오후 4시부터 8시까지 경상북도 울릉군 울릉읍 사동2리 옛 장흥초등학교 자리에서 행사가 진행되었다. 윷놀이, 줄다리기, 제기차기, 감자 깎기, 농악, 소원소지 작성 및 올리기, 쥐불놀이, 달집태우기 등의 행사가 펼쳐졌다. 특히 소원소지는 기관과 단체의 경우 울릉읍사무소에 사전 접수하여야 하며, 개인과 각 참여 가정은 행사 당일 현장에서 접수하여 소원 종이를 달았다. 이외 정월대보름에 맞추어 민속놀이를 체험하며, 저녁식사로 떡국을 함께 먹고 부럼과 귀밝이술도 함께 즐기는 장이 마련되었다.

[현황]

제2회 정월대보름 달맞이 축제는 2008년 2월 21일에 개최되었다. 지역 주민과 관광객 1,200여 명이 참석하여 떡국과 부럼을 나누어 먹으며 올해의 안녕과 풍어를 기원하였다. 2011년 정월대보름 달맞이 축제는 구제역으로 인하여 취소되었다.

[참고문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