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완주군인터넷신문』
메타데이터
항목 ID GC07001105
한자 完州郡-新聞
영어공식명칭 Wanju-gu Online Newspaper
분야 문화·교육/언론·출판
유형 문헌/연속 간행물
지역 전라북도 완주군 용진읍 지암로 61[운곡리 975-78]
시대 현대/현대
집필자 권순택
[상세정보]
메타데이터 상세정보
창간 시기/일시 2006년 10월 1일연표보기 - 『완주군인터넷신문』 창간
제작|간행처 완주군 기획감사실 홍보팀 - 전라북도 완주군 용진읍 지암로 61[운곡리 975-78]지도보기
성격 온라인 신문
창간인 완주군수
발행인 완주군 기획감사실장
URL http://www.wanju.go.kr/news

[정의]

전라북도 완주군 완주군청 기획감사실에서 완주 소식을 알리는 온라인 신문.

[창간 경위]

『완주군인터넷신문』은 인터넷 사용자가 증가함에 따라 2006년 10월 1일부터 온라인 서비스를 시작했다.

[형태]

『완주군인터넷신문』은 주민행정과 지역경제, 문화·관광, 보건·복지, 농업·산림, 건설·재난안전 등 6개의 카테고리로 분류해서 해당 실·과·소에서 생산하는 보도 자료를 사진과 함께 매일 올리고 있다. 또한 지역주민들이 많이 보는 소식을 쉽게 찾아볼 수 있도록 베스트 뉴스 코너를 별도로 운영해서 주민들에게 서비스하고 있다.

[구성/내용]

『완주군인터넷신문』은 6개 분야별로 사진과 문서가 결합된 텍스트 형태의 뉴스로 구성되어 있다. 특히 지역주민의 소통과 공감, 공유를 위해 ‘완주공동체 지원센터’ 코너를 전면 상단부에 배치했으며 이를 클릭해서 들어가면 완주 지역 마을과 아파트, 지역공동체, 도시재생 등 지역공동체 소식을 집중적으로 서비스하고 있다. 여기에 사회적 경제 1번지를 지향하는 완주 지역의 대관·대여, 물품 공유, 공간 공유 등의 소식도 알리고 있다.

[변천과 현황]

『완주군인터넷신문』은 완주 군민에게 중요한 군정 정보와 소식을 발 빠르게 전달하고자 2006년 10월 완주군 홈페이지를 개편했고 완주군청 기획 감사실 홍보팀의 주관 아래 인터넷 뉴스를 서비스하게 되었다. 2018년 현재 홈페이지 전반에 대한 관리는 완주군청 자치행정과 정보통신팀에서 담당하고 있으며, 인터넷 뉴스에 대한 운영은 완주군청 기획 감사실 홍보팀에서 담당하고 있다.

[의의와 평가]

『완주군인터넷신문』은 군민들에게 필요한 행정 정보와 지역 소식을 인쇄매체인 군정소식지에 비해 온라인을 통해 발 빠르게 전달할 수 있으며, 지역 공동체 정보와 소식도 함께 서비스함에 따라 지역공동체 형성에도 일익을 담당하고 있다. 특히 완주 군민 누구나 온라인을 통해 쉽고 빠르게 군청 소식을 접근할 수 있어 접근성과 용이성, 속보성을 향상시켰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참고문헌]
  • 완주군인터넷신문(http://www.wanju.go.kr/news)
  • 인터뷰(완주군청, 기획감사실 홍보팀 윤가빈, 2018. 7. 30.)
등록된 의견 내용이 없습니다.
네이버 지식백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