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타데이터
항목 ID GC08500070
한자 龍湫瀑布
영어공식명칭 Yongchu Falls
분야 지리/자연 지리
유형 지명/자연 지명
지역 경상북도 영덕군 지품면 신안리
시대 현대/현대
집필자 최희만
[상세정보]
메타데이터 상세정보
전구간 용추폭포 - 경상북도 영덕군 지품면 신안리
해당 지역 소재지 용추폭포 - 경상북도 영덕군 지품면 신안리 지도보기
성격 폭포
높이 6m
3m

[정의]

경상북도 영덕군 지품면 신안리오십천 중상류에 있는 폭포.

[개설]

용추폭포(龍湫瀑布)경상북도 영덕군 지품면 신안리에 있으며, 심산에 길게 뻗어 흐르는 대둔산 계곡물이 합류하여 폭포가 된 곳이다. 15m 낙차의 폭포수와 원시 그대로의 기암괴석이 병풍처럼 둘러서 주위의 울창한 숲과 조화를 이루어 절경을 이룬다.

[명칭 유래]

용추폭포는 용이 하늘로 날아 오르는 형태의 폭포라는 뜻이다.

[자연환경]

용추폭포는 수직절리를 따른 균열에 2단으로 발달되어 있으며, 폭 3m, 높이 6m로 중간 규모이다. 폭포 아래 쪽에는 폭포의 침식으로 형성된 폭호와 넓은 소(沼)가 함께 잘 나타난다. 폭포의 기반암은 중생대 트라이아스기의 각섬석화강암으로 미지형, 요철, 사면향 등 다양성을 갖는다. 주변에 수직의 하천 절벽과 기반암 하상, 하천 습지, 애추(崖錐)[가파른 낭떠러지 밑이나 경사진 산허리에 고깔 모양으로 쌓인 흙모래나 돌 부스러기] 등 다양한 지형이 분포한다. 폭포 위에는 기반암 하상이 나타나고 폭포 아래에는 폭호가 발달한다. 두부침식[강의 최상류부를 침식시켜 하천의 길이를 연장하는 작용]으로 곡류목[Meander Neck, 곡류 하도의 만곡부]이 절단되며 협곡을 이룬다. 폭포 앞 넓은 소 부근에는 갈대와 수초가 자라 하천 습지가 형성되어 있다.

[현황]

용추폭포영덕군 지품면 신안리오십천에 발달한 폭포이다. 용추휴게소 부근 다리에서 관찰할 수 있는데, 폭포는 2단으로 발달하며, 감입곡류 하도가 절단되는 곡류핵 부분에 자리한다. 접근성이 좋아 폭포의 규모와 형태를 관찰하기에 편하며, 특별한 훼손 없이 자연 상태를 잘 유지하고 있다. 관광지로 알려져 있으며, 지역 대표성, 특이성·다양성 등 지형 경관이 우수하여 보존 가치가 높다.

[참고문헌]
등록된 의견 내용이 없습니다.
네이버 지식백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