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목차

메타데이터
항목 ID GC02401268
한자 金道行
영어음역 Gim Dohaeng
이칭/별칭 중립(中立),우고(雨皐)
분야 역사/전통 시대,성씨·인물/전통 시대 인물
유형 인물/문인·학자
지역 경상북도 안동시
시대 조선/조선 후기
집필자 황만기
[상세정보]
메타데이터 상세정보
성격 유생
출신지 경상북도 안동시
성별
생년 1728년(영조 4)연표보기
몰년 1812년(순조 12)연표보기
본관 의성

[정의]

조선 후기 안동 출신의 유생.

[가계]

본관은 의성(義城). 자는 중립(中立), 호는 우고(雨皐). 아버지는 김정탁(金正鐸), 어머니는 진성이씨(眞城李氏)로 통덕랑 이제태(李齊泰)의 딸, 처는 안동권씨(安東權氏)로 권리(權履)의 딸이다. 아들로 김시간(金始幹)과 김시한(金始翰)이 있다.

[활동사항]

김도행은 처음에 큰아버지 제산(霽山) 김성탁(金聖鐸)에게 글을 배웠고 뒤에 종형(從兄)인 구사당(九思堂) 김낙행(金樂行)의 문하에서 수학했다. 7세에 아버지를 여의었으나 어머니의 주선으로 학문을 게을리 하지 않았다. 김성탁이 밖에 나가고 없으면 책을 끼고 길에 서서 지나가는 선비들에게 글을 배워서 하루도 공부를 빠트리지 아니했다. 김도행은 천성이 효성스러워 어머니를 지극한 정성으로 섬겼고 상을 당해서는 3년을 시묘했다.

1741년(영조 17) 향시를 거쳐 식년문과에 응시했으나 실패하자 자신의 공부가 남만 못함을 자책하여 문을 닫고 세속을 등진 채 학문에 열중했다. 1765년 사마시에 합격하여 진사가 된 뒤에는 다시 과거에 응시하지 않고 분암(墳菴)에서 『주역(周易)』을 연구하는 한편, 자제들에게 『주역』은 천지(天地)의 이치이며 성인(聖人)의 도(道)이며 성리학(性理學)의 원천은 곧 역리(易理)에 있다고 가르쳤다. 후산(后山) 이종수(李宗洙), 천사(川沙) 김종덕(金宗德), 노애(蘆厓) 류도원(柳道源), 동암(東巖) 류장원(柳長源) 등과 교우를 가졌다.

[저술 및 작품]

저서로는 『우고집(雨皐集)』 6권이 있다.

[묘소]

묘소는 경상북도 안동시 임하면 갑수동(甲水洞)에 있다.

[참고문헌]
등록된 의견 내용이 없습니다.
네이버 지식백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