항목 ID | GC00201708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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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어음역 | susukkekki |
영어의미역 | riddle |
이칭/별칭 | 슈지,슈지겻기 |
분야 | 구비 전승·언어·문학/언어 |
유형 | 개념 용어/개념 용어(일반) |
지역 | 충청북도 청주시 |
집필자 | 임동철 |
[정의]
어떤 사물과 현상을 비유적으로 표현하여 그것을 알아맞히게 하는 구비문학의 한 형태.
[개설]
수수께끼를 이르는 말로는 ‘슈지’, ‘슈지겻기’ 등이 있었다. 이 고어들은 수수께끼가 ‘슈지’와 ‘겻기’의 합성어로 이루어져 있으며, ‘슈지’와 ‘겻기’가 그 음이 변하여 고착된 것임을 알 수 있게 한다. 여기서 ‘수수’는 숨은 것이며 ‘께끼’는 겨루기를 의미한 것으로 수수께끼란 ‘숨은 것을 찾아내는 겨루기’라는 의미로 해석되고 있다.
수수께끼의 소재는 자연과 사회, 인간 생활의 모든 영역에 걸쳐 두루 존재한다. 수수께끼는 주로 일문일답식으로 이루어진다. 수수께끼에서 질문은 사람들의 사고력을 발동시킬 수 있도록 형상적이면서도 세련된 비유로 표현된다. 수수께끼는 고유한 표현 방식을 통하여 사물의 현상이나 인간의 생활에 대하여 정확한 인식과 이해를 가지게 한다. 또한 수수께끼에 대한 풀이 과정은 사고력이나 판단력 또는 추리 능력을 높여준다.
[전승 내력]
『삼국유사(三國遺事)』에 “열어보면 두 사람이 죽고, 열어 보지 않으면 한 사람이 죽는다”라는 까마귀의 봉서를 일관(日官)이 풀어서 살렸다는 「사금갑조(射琴匣條)」의 이야기라든지, 같은 책에 소정방이 신라에 보낸 의미 불명의 그림을 원효가 반절(反切)로 풀이하였다는 태종(太宗) 춘추공(春秋公) 기사는 수수께끼의 내력을 보여주고 있다.
[전승 유형]
수수께끼는 각 시대별 사람들의 사상과 감정을 반영하며 변화·발전한다. 가령 “아래층에서는 음악공부 위층에서는 산수공부를 하는 것은?”에 대한 답은 ‘괘종시계’이다. 이러한 유형의 수수께끼는 근대 이후에 생겨난 것으로, 괘종시계라는 사물의 속성을 이해하는 방편으로서 의의가 있다. 오늘날은 사회·문화적 조건의 변화에 따라 수수께끼가 날로 다양해지고 있다. 특히, 인터넷의 보급으로 인해 일부 저속한 내용의 수수께끼가 만연하고 있는 것도 사실이다. 청주지역에서 전승되고 있는, 특히 청주지역에 연고를 두고 있는 지역의 대학생들이 알고 있는 수수께끼의 사례를 유형별로 대별하면 다음과 같다.
1. 시늉·모방형
·날개 없이 날아가는 것은? (연기)
·목으로 먹고 배로 내는 것은 (우체통)
·고개 숙이고 눈물 흘리는 것은? (수도꼭지)
2. 소리연상형
·사람이 아니라 소가 타는 차는? (소나타)
·펩시맨이 끌고 다니는 개는? (병따개)
·펭귄이 신고 다니는 신발은? (빙신)
·학교에서 선생님이 “백제, 신라, 고구려”를 이용하여 작문하라고 하셨다. 덩달이는 어떻게 썼을까? (고기를 잡아온 할아버지에게 할머니께서 이렇게 말씀하셨다. 영감, 배째실려고그려?)
3. 말놀이형
·나무들이 씨름하는 글자는? (林)
·거듭 폭행하는 글자는? (且)또 차)
·집안에서 야단난 글자는? (妻)아내 처)
4. 지혜겨루기형
·제 장인하고 매부의 장인이 물에 빠진다면 누구를 먼저 건질 것인가? (매부의 장인)
·가장 긴 영어 단어는? (smiles-s와 s사이가 1mile이니까)
5. 넌센스형
·들어갈 때는 뻣뻣하다가 나올 때는 흐물흐물한 것은? (껌)
·매월 말일만 되면 찢어지는 아픔에 시달리는 여자는? (캘린더 걸)
·발도 눈도 없는데 세상 구경 다 하는 것은? (돈)
6. 씨리즈형
·드라큐라가 어떤 사람의 피를 빨아먹으려고 했는데, 그 사람이 뭐라고 했나? (내 그럴 줄 알고 목에 때 안 닦았지. / 내 그럴 줄 알고 십자가를 가져왔지.)
·그러자 드라큐라가 뭐라고 했나? (내 그럴 줄 알고 빨대를 가져왔지. / 내 그럴 줄 알고 교회에 다니기 시작했지.)
[의의와 평가]
수수께끼는 어떤 사물과 현상을 상상과 추리, 판단을 통해서만 인식할 수 있다. 그리고 기억하기 쉬운 간략한 문답 형식을 취하면서도 놀이 형태로 진행된다. 수수께끼의 풀이 과정과 현실 반영의 특성은 수수께끼가 어린이의 지적 수준과 심리적 특성에 맞는 형태로서 주로 어린이를 교육하며 가르치기 위한 수단이 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