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타데이터
항목 ID GC40000428
한자 大新洞 洋襪-
영어공식명칭 Daesin-dong Socks Alley
분야 지리/인문 지리
유형 지명/시설
지역 대구광역시 중구 대신동
시대 현대/현대
집필자 한승희
[상세정보]
메타데이터 상세정보
성격 특화 골목

[정의]

대구광역시 중구 대신동에 형성되어 있는 특화 골목.

[개설]

대신동 양말골목대구광역시 중구 대신동 계성초등학교 입구와 대구도시철도 2호선 청라언덕역 1번 출구 사이 골목에 형성되어 있다.

[건립 경위]

대구의 섬유산업이 절정기를 이루었던 1970년대 대구시 서구와 중구 일대에 수많은 양말 공장이 밀집하여 전국 양말의 절반 가량을 생산하였다. 대신동의 양말 가게에서 전국 유명 브랜드의 양말을 공장에서 납품받은 뒤 전국 각지의 상인에게 공급하였다. 1980년대 당시 하루 400여 명의 전국 소매상인들이 방문하면서 양말골목이 형성되었다.

[변천]

1973년 중구 대신동 계성초등학교 인근 4m 폭 골목에 양말 도매점인 대구상회와 원일상회가 들어섰고, 이후 1980년 중반까지 100여 곳의 양말 도매점이 들어섰다.

[현황]

서문시장과 인접하여 도소매용으로 양말을 구매하는 소비자가 많은 편이며, 도시철도가 인접하여 접근성 또한 좋은 편이다. 좁은 골목 양쪽으로 형성되어 있는 골목은 다양한 종류의 앙말을 저렴한 가격으로 구매할 수 있다.

2020년에는 기업은행의 ‘IBK희망디자인’ 사업의 일환으로 대신동 양말골목의 환경을 개선하기 위하여 골목 내 19개 업체의 간판을 새롭게 디자인하여 교체하고 포토존과 홍보 부스를 설치하여 골목 전체를 탈바꿈하였다. ‘달구양말’이라는 브랜드를 선보여 공동사용권을 제공하는 등 대신동 양말골목의 부활을 위하여 다양한 노력이 이루어지고 있다. 대신동 양말골목은 긴 양말, 짧은 양말, 캐릭터 양말부터 토시와 파자마까지 다양한 제품을 저렴한 가격으로 구입할 수 있는 특화 골목이다. 주변 볼거리로는 서문시장, 청라언덕, 3.1만세운동길, 계산성당 등이 있다.

[참고문헌]
등록된 의견 내용이 없습니다.
네이버 지식백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