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종교
메타데이터
항목 ID GC04801265
한자 新宗敎
분야 종교/신종교
유형 개념 용어/개념 용어(개관)
지역 서울특별시 강남구
집필자 김정신

[정의]

서울특별시 강남구에 있는 새롭게 발생한 신종교.

[특성]

대부분의 신종교들은 기존 사회에 대한 비판적인 태도와 함께 그러한 사회에 역동적으로 대응하지 못하는 기성종교나 전통종교의 기능적 한계성을 고발하면서 등장하고 있다. 많은 학자들은 신종교를 집합행동(collective behavior) 또는 사회운동의 한 유형으로 간주하기도 한다.

[개설]

한국의 신종교는 조선 말기 서학을 비롯한 서양문화의 이입과 서구제국주의 세력의 침투, 지배층의 민중에 대한 탄압과 수탈 등 사회의 불안과 기존 지배종교의 붕괴를 배경으로 창립되기 시작했다. 조선 말기 최제우의 동학, 김항의 정역(正易), 강일순의 증산, 나철의 대종교가 출발하였고, 일제 강점기에는 각세도(覺世道)와 원불교, 일심교(一心敎), 찬물교가 창립되었으며, 진종과 일련종(一蓮宗), 천리교(天理敎), 금광교(金光敎) 등 일본 종교들이 상륙하였다. 해방 후 6·25 전란과 격동기에 통일교, 전도관 등이 설립되고 1954년 조계종의 비구·대처 분규 후 여러 신흥불교들이 탄생하였으며 1960년대 이후 급속한 산업화과정에서 계속 신흥종교가 설립되었다.

신종교는 크게 3갈래의 계보와 유형으로 분류되는데 ① 기성종교에서 파생된 종파운동, ② 민간신앙을 체계화시키려는 신종교운동, 그리고 ③ 외국에서 유입된 외래 신종교운동이다. 제1유형은 다시 불교계, 유교계, 그리스도교계로 분류할 수 있고, 제2유형은 동학계, 남학계, 증산계, 단군계, 각세도교계, 물법계, 무속계, 영통계로 분류되며, 제3유형은 일본계, 중국계, 기타로 분류된다.

강남구에는 서초구 양재동 소재[원래 강남구 도곡동이었으나 주소변동]가 되어버인 원불교 강남교당과 원불교 대치교당, 원불교 압구정교당, 그리고 여호와의 증인의 왕국회관, 제칠일안식일 예수재림교 영동교회 등의 신종교 교당이 있다.

원불교는 교조 소태산(少太山) 박중빈이 오랜 기도와 수도 끝에 득도하여 1916년 전남 영광에서 개교하였다. 법신불 일원상을 신앙의 대상으로 하고 유·불·선 3교의 종지를 취하며 수도와 생활이 하나되고, 물질과 정신을 다같이 개벽한다는 생활불교를 표방한다.

원불교는 간고한 생활 속에서 교화, 교육, 자선의 이념을 바탕으로 낮에는 산업기관에서 근로에 힘쓰고 밤에는 전 대중이 모여 공부와 훈련을 통해 민족갱생 운동을 펼쳐왔으며 오늘날 국내는 물론이고 국외에 지부를 두고 원광대학교, 영산선학대학교를 비롯하여 많은 교육기관을 운영하면서 세계종교로 발돋움하고 있다. 2001년 현재 신자수 477,342명에 109개의 교당이 있다.

종교건축물로 교당이 있는데 교당은 교도들이 모여 교리를 배우고, 의식을 행하며 훈련을 받는 장소인데 법당으로 불리는 ‘대각전’과 생활공간을 함께 하는 경우가 많으며, 대각전에는 법신불 일원상이 모셔져 있다.

‘여호와의 증인’은 종교법인 제60호 ‘사단 법인 워치타워성서책자협회’로 등록되어 있으나 ‘여호와의 증인’으로 더 잘 알려져 있다. ‘여호와의 증인’이라는 말은 『성경』 이사야서 43장 10절에 기록된 “너희가 바로 나의 증인이다.”라는 구절에 근거하여 1931년부터 신자들을 가리키는 용어로 사용되기 시작하였는데, 일반적으로는 이 종파 자체를 가리키기도 한다.

1870년경 러셀(Russell.C.F)을 지도자로 하여 미국의 소시민 사이에서 발생했으며, 1884년 시온의 워치타워성서책자협회가 창립하였다. 여호와의 증인은 참 진리를 추구하는 성서의 원칙론적 실천을 추구하는 종교로서 기독교 일파에 속한다. 1885년 기독교 선교사의 포교 이후 1912년 만국성경연구회로 동양권에 전래되었으며 1914년 일본의 요코하마에서 한국어로 된 『시대에 관한 하나님의 경륜』이라는 책을 인쇄 배포하면서 본격적 종교 활동이 시작되었다. 교인의 모임을 ‘회중’이라 하며 교회를 ‘왕국회관’이라 한다.

제칠일안식일예수재림교회는 예수의 재림과 안식일 엄수를 주장하는 그리스도 근본주의 성격의 교파로 제임스 화이트, 엘렌 화이트, 조세프 베이트, J.N. 앤드류스 등에 의해 창립되었다. 흔히 "재림교", "안식일 교회", "재림교회" 라고도 불린다. 제칠일안식일예수재림교회[SDA]의 교리는 28가지 기본교리로 요약된다. 이 교리 중 몇몇 즉 하나님, 창조, 죄, 구원에 관한 교리는 보편적인 개신교 교파와 유사하다고 할 수 있으나, 재림 후 천년기설[전 천년설], 제칠일 안식일, 그리스도의 하늘성소 봉사, 재림 전 심판, 건강기별, 영혼멸절 등의 교리는 제칠일안식일예수재림교회만의 독특한 교리라고 할 수 있다.

[참고문헌]
등록된 의견 내용이 없습니다.
네이버 지식백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