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목차

메타데이터
항목 ID GC00300741
한자 溟州靑鶴洞小金剛
영어의미역 Sogeumgang National Park
이칭/별칭 청학산소금강,오대산소금강
분야 지리/자연 지리
유형 지명/자연 지명
지역 강원도 강릉시 연곡면 삼산리지도보기
시대 현대/현대
집필자 김경추정암
[상세정보]
메타데이터 상세정보
문화재 지정 일시 1970년 11월 23일연표보기 - 명주 청학동 소금강, 명승 제1호로 지정
문화재 지정 일시 2021년 11월 19일 - 명주 청학동 소금강, 명승으로 재지정
성격 명승|계곡
주소 강릉시 연곡면 삼산리 청학동
문화재 지정번호 명승

[정의]

강원도 강릉시 연곡면 삼산리 오대산 국립 공원에서 태백산맥 동사면에 속한 연곡천 상류 지역의 골짜기.

[개설]

강릉시 연곡면 삼산리명주 청학동 소금강은 우리나라 명승 제1호로 지정[1970년 11월 23일]되었으며 오대산 국립 공원 면적의 약 4분의 1을 차지하고 있는 계곡이다. 2021년 11월 19일 문화재청 고시에 의해 문화재 지정번호가 폐지되어 명승으로 재지정되었다.

[명칭유래]

오대산에서 가장 빼어나다는 소금강(小金剛)은 본래 청학산 소금강이었는데, 오대산 국립 공원으로 편입되면서 오대산 소금강이라 불린다. 소금강이란 빼어난 산세가 금강산 같다는 데서 붙여진 이름이이다.

청학산은, 황병산을 주봉으로 해서 우측은 노인봉, 좌측은 매봉이 자리한 것이 마치 학이 날개를 편 듯한 형상이라 하여 붙여진 이름이다.

[변천]

명주 청학동 소금강의 경승은 이이(李珥)의 「청학산기(靑鶴山記)」에 의해 세상에 알려진 곳이다. 1569년(선조 2)에 이이는 잠시 벼슬을 그만두고 강릉에 내려와 있을 때 산세가 수려하고 골짜기 물이 청정하여 자연의 정취가 그윽한 곳을 찾던 중, 마침내 인적이 드물어 잘 알려지지 않은 청학산을 찾게 되었다. 이율곡은 이곳을 더없이 사랑하여 「청학산기」를 저술했다.

명주 청학동 소금강에는 고구려 축성방식인 ‘퉁그스’식의 아미산성이 거의 완전한 형태로 남아 있다. 산성의 존재로 미루어 이곳은 고구려시대 또는 신라 통일기 이전부터 알려졌던 곳이 확실하다. 산세가 수려하면서도 험난하여 천년수성에 이로웠을 것이며 재수가 많고 풍부하여 많은 군사를 급양하기에 족했을 것이다.

[위치와 교통]

오대산 동쪽 기슭에 자리잡고 있다. 강릉 시내에서 버스로는 40분 정도 시간이 소요되며, 자동차를 이용할 경우에는 강릉, 연곡을 거쳐 온다. 강릉에서 주문진 방면 7번국도를 타고 연곡에 오면 지하도로로 좌회전한다. 6번국도를 타고 12㎞[25-30분] 정도 지나면 소금강 삼거리[무릉계]가 나온다. 삼거리에서 좌회전하여 꼬불꼬불한 길을 따라 10분 정도 올라가면 넓은 주차장과 상가들이 있고 명주 청학산 소금강 입구에 도착한다.

[현황]

명주 청학동 소금강의 주요 경관으로는 금강문, 취선암, 잣고개, 내동, 무릉계, 귀새바위, 쇄암, 십자소, 금강사, 이능암, 식당암, 금구암, 명경대, 신선암, 청심대, 세심폭, 구룡연, 구룡폭포, 은선계곡, 만물상, 아미산성, 상팔담, 학유대, 구곡담, 신선암, 비선암, 삼불암, 불영소, 금강굴, 삼폭, 광폭, 견우암, 오각봉, 십이오작담, 강아지바위, 삼연폭포, 사문다리, 선녀탕계곡 등이 있다.

명주 청학동 소금강 주차장 주변으로 산장, 방갈로, 민박, 식당 등이 있다. 명주 청학동 소금강에서는 매년 10월 둘째주에 날을 정해 청학제를 열고 있다.

[참고문헌]
[수정이력]
콘텐츠 수정이력
수정일 제목 내용
2015.04.17 항목명 및 분야, 유형 변경 국립공원 소금강 -> 명주 청학동 소금강으로 항목명 변경, 분야 인문 지리 -> 자연 지리, 유형 시설 -> 자연 지명으로 변경
2011.12.12 2011 한자 최종 검토 1569년(선조 2년)에 ->1569년(선조 2)에
등록된 의견 내용이 없습니다.
네이버 지식백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