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목차

메타데이터
항목 ID GC05701896
분야 생활·민속/생활,문화유산/유형 유산
유형 유적/건물
지역 전라북도 군산시 개정면 와룡윗길 29[운회리 434-1]
시대 조선/조선 후기
집필자 송석기
[상세정보]
메타데이터 상세정보
현 소재지 이종훈 주택 - 전라북도 군산시 개정면 와룡윗길 29[운회리 와룡 마을 434-1]지도보기
성격 전통 가옥
양식 장여수장 2고주 5량가 팔작지붕[안채]
정면 칸수 5칸[안채]
측면 칸수 3칸[안채]
소유자 이종훈

[정의]

전라북도 군산시 개정면 운회리 와룡 마을에 있는 조선 후기의 주택.

[개설]

이종훈 주택은 조선 후기에 건립된 농가 주택으로 안마당을 중심으로 안채와 신축된 부속채로 구성된 주택이다. 안채는 조선 후기 이후 군산 지역 주택 건축의 평면과 공간 구성을 잘 보여주고 있으며, 본래 초가였던 건물로 전체적으로 소박한 농가 주택의 특성이 나타나 있다.

[위치]

이종훈 가옥와룡 마을 북쪽에 있으며 동쪽 들 너머 발산리최호 장군 유지[전라북도 기념물 제32호]가 있다. 와룡 마을은 군산 시내에서 동쪽으로 개정면을 지나 익산으로 난 국도 26호선[번영로]을 타고 가다 최호 장군 교차로에서 북서쪽으로 국도 29호선[금강로]을 따라가면 동쪽으로 넓은 들판 가운데 마을이 위치하고 있다.

[변천]

이종훈 주택은 원래 초가였던 것을 1970년대에 와서 기와를 올린 것으로 전한다.

[형태]

이종훈 주택은 안채와 부속채로 구성된 주택이다. 안채는 정면 5칸의 一자형 건물로 평면은 좌측부터 부엌 2칸·안방 2칸·건넌방 1칸으로 구성되어 있다. 구조는 낮은 시멘트 기단에 자연석 초석을 앉히고 민흘림 사각 기둥을 세운 후 장여수장에 팔작지붕을 올렸다. 목조 가구는 2고주 5량가이다.

안방과 건넌방의 앞쪽에는 툇마루를 두었고, 안방 뒤쪽에 마루광을 두고 건넌방 뒤쪽에 고방을 둔 전후 툇간형의 평면이다. 부엌 내부에서 별도의 광을 두어 수장 공간으로 이용하고 있다.

안방과 건넌방 모두 여닫이 굽널띠살문을 달았다. 안방의 좌측 띠살문 옆에는 호령창이 설치되어 있다.

대청을 따로 두지 않고 넓은 안방과 넓은 부엌, 수장 공간으로 평면을 구성하여 농가 주택의 기능적인 성격을 잘 드러내고 있는 것이 이종훈 주택의 특징이다.

[현황]

이종훈 주택와룡 마을 북쪽에 얕은 구릉을 배경으로 동향하여 자리 잡고 있다. 앞마당을 중심으로 북쪽에 근래에 신축한 부속채가 직각 방향으로 배치되어 있고 남쪽과 동쪽에 담장과 대문이 있다. 집의 북쪽과 남쪽에는 마을이 인접해 있고 동쪽으로 넓은 들이 펼쳐져 있다.

[의의와 평가]

이종훈 주택은 조선 후기 이후 군산 지역 주택에서 일반적인 一자형 평면의 건물이다. 안채는 방과 부엌을 중심으로 다양한 종류의 수장 공간이 발달하면서 전후 툇간형의 평면을 형성하는 겹집화의 경향을 볼 수 있는 사례이다. 본래 초가였던 건물로 대청은 따로 없으며 부재 규격이나 구조 형식 등은 크지 않고 소박한 편이다.

등록된 의견 내용이 없습니다.
네이버 지식백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