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타데이터
항목 ID GC60000055
한자 白牛山
영어공식명칭 Baegusan Mountain
이칭/별칭 양림산(養林山),청량산(淸凉山),판사등산
분야 지리/자연 지리
유형 지명/자연 지명
지역 광주광역시 광산구 임곡동|전라남도 장성군 남면 마령리
시대 현대/현대
집필자 정현창
[상세정보]
메타데이터 상세정보
전구간 백우산 - 광주광역시 광산구 임곡동~전라남도 장성군 남면 마령리
해당 지역 소재지 백우산 - 광주광역시 광산구 임곡동 지도보기
성격
높이 343m

[정의]

광주광역시 광산구 임곡동과 전라남도 장성군 남면 마령리에 걸쳐 있는 산.

[명칭 유래]

고려 때에는 백우산(白牛山)청량산(淸凉山)이라 불렸는데, 문수보살이 청량산에 상주하였다고 한다. 백우산은 고지도 등 옛 문헌에 주로 양림산(養林山)으로 나온다. 『광주읍지』[1895]에 “양림산은 불대산의 남쪽 줄기이다.”라고 하였으며, 『광주지』[1964]에 “양림산은 광주 서북쪽 40리[16㎞]에 있는데 일명 백우산(白牛山)이라”는 기록이 있다. 조선시대에 이르러 '흰 소가 누워 있는' 형국의 산이 서쪽에 있는데, 오행론에서 서쪽은 흰색을 상징하므로 '백우'산이라는 이름으로 바뀌었다고 한다. 판사등산이라고도 한다.

백우산의 옛 이름과 같은 명칭인 양림산(陽林山)남구 양림동에 있다.

[자연환경]

전라남도 담양군 추월산에서 시작하여 병풍산, 불대산을 거쳐 흘러내린 산줄기는 백년산에서 백우산을 거쳐 어등산으로 이어진다. 백우산 정상에서는 광산구 들녘과 황룡강, 어등산, 용진산이 펼쳐진다. 광곡마을[너브실마을] 북쪽 오룡마을의 북서쪽에는 와우산[150m]이 있다.

[현황]

백우산어등산, 용진산, 복룡산, 석문산과 함께 황룡강을 중심으로 한 광산 지역 구한말 의병 활동무대였던 것으로 알려져 있다. 『광주지』[1964]에는 백우산고봉 기대승낙암정(樂庵亭)이 있다고 하였다. 백우산 서쪽 산기슭에 자리한 광곡마을에는 기대승을 배향한 월봉서원이 있다. 월봉서원은 앞으로는 황룡강이 흐르고 뒤로는 백우산이 감싸고 있는 전형적인 배산임수 지형이다. 월봉서원에는 고봉이 공부하던 암자인 귀전암 터를 비롯하여 기대승의 아들이 소나무 일곱 그루를 심었다는 데에서 유래한 칠송정, 재실 겸 서당인 귀후재, 광주광역시 지방기념물 빙월당이 있으며, 월봉서원 옆에 백우정이라는 정자도 있다. 월봉서원 왼쪽으로 오솔길을 따라 산을 오르면 기대승 묘소가 나온다. 월봉서원에서 시작된 백우산 등산로는 ‘철학자의 길’이라고 불린다.

백우산 남서쪽 두정동에는 백룡사가 있는데 옛 양림사 터로 부도 2기가 남아 있다고 한다. 현 두정마을에는 향적사가 있다.

[참고문헌]
등록된 의견 내용이 없습니다.
네이버 지식백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