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목차

왕관릉
메타데이터
항목 ID GC00701446
한자 王冠陵
영어음역 Wanggwanneung
영어의미역 Wanggwanneung Parasite Cone
이칭/별칭 왕관바위,구봉암
분야 지리/자연 지리
유형 지명/자연 지명
지역 제주특별자치도 제주시 오등동 산 182
시대 현대/현대
집필자 오창명
[상세정보]
메타데이터 상세정보
성격 오름
면적 43,678㎡
둘레 822m
높이 1,666.3m|150m
492m

[정의]

제주특별자치도 제주시 오등동에 있는 봉우리.

[명칭유래]

이 오름은 ‘왕관릉’ 또는 ‘왕관 바위’라 한다. 그러나 옛 지도에는 ‘구봉암(九峯岩)’으로 표기한 것으로 보아, 본래 ‘아홉 개의 바위 봉우리’라는 뜻으로 쓴 것으로 보인다. 요즘은 그 형상이 왕관과 같다고 하여 ‘왕관 바위’라 부르며, 이 일대가 능선을 이루고 있어서 왕관릉(王冠陵)이라 하고 있다.

[자연환경]

이 봉우리의 생성은 백록담에서 분출하던 용암이 계속된 분출로 출구가 차츰 굳어지면서 약한 지대의 지층을 따라 흐르다가 마침내 그 힘이 약화되어 굳어진 것이라고 한다. 바닥에는 시로미와 한라산 특산인 제주조릿대 등이 자라고 등산로를 따라 정상으로 오르면 구상나무 등이 있다.

[현황]

표고는 1,666.3m이고, 비고 150m, 둘레 822m, 면적 43,678㎡, 저경 492m이며, 원추형 모양으로 형성되어 있다.

동쪽 바로 앞으로 물장올의 웅장한 모습과 주변 태역장올·살쏜장올·불칸디 오름이 펼쳐지고 성판악 방면으로는 돌오름흙붉은 오름, 그리고 사라 오름·성널 오름 등이 한눈에 들어오는 곳이다.

한라산 국립 공원 내에 있는데, 가는 길은 한라산 등산로의 하나인 관음사 코스 출발점인 야영장까지는 여러 갈래의 길이 있다. 여기서 구린굴~탐라 계곡~용진각을 거쳐 7.5㎞를 가면 도착하는 데, 약 5시간 정도 소요된다.

[참고문헌]
등록된 의견 내용이 없습니다.
네이버 지식백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