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목차

독쟁이 고개
메타데이터
항목 ID GC04700055
이칭/별칭 비랑이,비랭이,덕자이
분야 지리/자연 지리
유형 지명/자연 지명
지역 인천광역시 미추홀구 용현동
집필자 이희환
[상세정보]
메타데이터 상세정보
성격 고개
해당 지역 소재지 독쟁이 고개 - 인천광역시 미추홀구 주안동~인천광역시 미추홀구 용현동지도보기

[정의]

인천광역시 미추홀구 용현동 용현 사거리에서 주안동 용현동 경계인 용일 사거리 쪽을 향해 올라가는 언덕길.

[명칭 유래]

행정 구역상 독쟁이 고개인천광역시 미추홀구 용현동에 속해 있는데, 인천광역시 미추홀구 용현동은 옛날에 비랑이 또는 비랭이라 불렀다. 비탈, 벼랑을 뜻하는 비사 또는 빗에서 비롯돼 비탈진 곳이란 뜻을 갖고 있다.

또한 독쟁이는 덕자이에서 비롯되었다고 한다. 덕은 가파른 곳, 곧 언덕을 가리키는 우리 옛말이다. 우리나라 곳곳에 있는 덕골, 덕촌, 덕곡, 덕실 등이 모두 여기서 나온 이름이다. 자이는 산이나 고개를 뜻하는 잣에서 시옷이 떨어져 나간 뒤 발음이 조금 바뀐 것이다. 덕자이는 언덕배기를 가리키는 말이며, 덕잣˃덕자이˃덕장이˃독쟁이로 바뀐 것이다. 이것은 비랑이의 뜻과 같다. 독쟁이 고개 주변에서 장독을 만들던 곳이 많이 모여 있어 독쟁이라고 부르게 되었다는 설이 있는데, 이는 잘못된 것이다.

[자연 환경]

인근 지역이 대규모로 개발되면서 과거 독쟁이 고개의 흔적을 볼 수 있는 자연 경관은 남아있지 않다. 다만 북동쪽으로 500여 미터를 오르다 보면 수봉산과 자연스럽게 연결된다.

[현황]

인근 지역이 모두 개발되어 독쟁이 고개 좌우로는 상가 건물이 들어서 있다. 인천광역시 미추홀구 용현동 용현 사거리에서 인천광역시 미추홀구 주안동으로 독쟁이 고개를 넘자마자 경인 고속 도로가 가로지르고 있으며, 고갯길은 현재 지하 차도로 연결되어 있다.

[참고문헌]
등록된 의견 내용이 없습니다.
네이버 지식백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