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타데이터
항목 ID GC05200058
분야 지리/자연 지리
유형 지명/자연 지명
지역 경상북도 의성군 안사면 안사리|안계면 도덕리
시대 현대/현대
집필자 황상일
[상세정보]
메타데이터 상세정보
전구간 경상북도 의성군 안계면~안사면
해당 지역 소재지 안사면 안사리 지도보기
성격 고개
높이 120m

[정의]

경상북도 의성군 안사면 안사리안계면 도덕리를 연결하는 고개.

[명칭유래]

주변에 돌이 많아 붙여진 이름이라 한다.

[자연 환경]

돌고개의성군 안사면 안사리안계면 도덕리 사이를 오가던 고개로, 북서쪽의 260m 고지와 남동쪽의 250m 고지 사이에 있는 높이 120m의 낮은 부분이다.

돌고개의 남쪽 계곡은 위양천의 발원지로서 이 하천의 최상류부에 해당되는 돌고개 주변에는 석현지라는 저수지가 조성되어 위양천의 곡저 평야에 조성되어 있는 농경지에 용수를 공급한다.

돌고개 주변 지역의 기반암은 중생대 백악기 경상계, 낙동층군 하산동층 문암산층원과 다인층원으로 구성되어 있다. 문암산층원은 돌고개의 북쪽에 분포하며, 역질사암, 역암, 탄질셰일, 자색 실트스톤으로 구성되어 있다. 다인층원은 돌고개의 남쪽에 분포하는 것으로, 자색 내지 담록색 실트스톤, 사암, 역질 사암으로 구성되어 있다. 문암산층원이나 다인층원과 같은 낙동층군에 해당되는 중생대 퇴적암층은 침식 저항력이 매우 낮아 주변 산지의 높이가 매우 낮은 구릉성 산지의 특성을 보인다.

[현황]

돌고개는 예전부터 산으로 가로막힌 양쪽 지역을 오가는 교통로 역할을 하였는데, 안사면 면소재지와 안계면으로 가는 통로 역할을 하고 있다. 특히 안계면 면소재지에서 안사면 면소재지로 가는 최단 거리에 위치하기 때문에 주민들이 많이 이용하고 있다.

현재는 지방도 912호선[안신로]이 지나가고 있다. 돌고개는 주변 지역과 고도 차이가 거의 나지 않아 고개를 넘어가는 길이 거의 평탄하며, 고갯마루에는 안사면의 안내석과 안사면사무소, 안사 농업 협동조합, 쌍호 초등학교까지의 거리를 알려주는 안내판이 세워져 있다. 돌고개를 지나는 도로의 서쪽에는 좁은 평지를 따라 밭이 조성되어 있으며, 남동쪽에는 무덤들이 있으며, 그 아래로 곡저 평야가 발달하고 있는 경관이 펼쳐져 있다.

[참고문헌]
등록된 의견 내용이 없습니다.
네이버 지식백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