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목차

메타데이터
항목 ID GC01900067
영어음역 Neungangogae
영어의미역 Neungangogae Pass
이칭/별칭 사기점재,토막재,토현(土峴)
분야 지리/자연 지리
유형 지명/자연 지명
지역 충청북도 충주시 신니면 문숭리|노은면 법동리지도보기
시대 현대/현대
집필자 예경희
[상세정보]
메타데이터 상세정보
성격 고개
높이 300m

[정의]

충청북도 충주시 신니면 문숭리노은면 법동리를 연결하는 고개.

[명칭유래]

문숭리 능안골에 위치하고 있는 고개에서 유래된 이름이다. 일명 사기점재, 토막재, 토현(土峴) 등으로도 불리고 있다.

[자연환경]

충주시 신니면과 음성군의 생극면 경계에 수레의산[679m]이 있으며, 수레의산 동쪽의 신니면노은면 경계에는 498고지가 있다. 498고지의 동쪽으로 웃고개, 능안고개, 숭선고개, 418고지 등이 차례로 줄을 지어 솟아 있다. 능안고개는 높이 약 300m 정도이며, 498고지와 418고지 간의 안부에 위치한다. 서쪽의 웃고개는 문숭리 숭선마을에서 서덕1교를 건너 법동리 양지말로 가는 고개이고, 동쪽의 숭선고개(일명 숭선재, 또는 숭선현)는 문숭리 숭선마을에서 노은면 안락리 서쪽으로 넘어가는 고개이다.

[현황]

능안고개는 신니면 문숭리 숭선마을에서 노은면 법동리 사냥골마을로 넘어가는 고개이다. 문숭리 능안골과 마리골 사이의 남사면에는 다수의 고려장이 있었다고 전하지만 도굴되어 흔적을 찾을 수 없고 현재 주변 지역에서는 활석들이 흩어져 있다.

또한 능안고개 중간 쯤에는 백자요지가 있다. 고갯길을 따라 좌우측으로 완만한 능선길이 이어져 있는데 사기를 굽던 곳이라 하여 사기점재라고도 한다. 사기점재의 가마터 주변은 인삼밭으로 경작되고 있는데 물길에 의해 흔적이 드러났는데 사기점재 요지에서는 백제의 대접, 사발, 제기편 등이 흩어져 있다고 한다. 현재 신니면 문락리 동락에서 노은면 안락리 안락골로 통하는 도로가 개설되어 있는데 도로확장 사업으로 가마터가 훼손되고 있어 보호의 필요성이 지적되었다. 능안고개 남쪽에 유적지인 충주 숭선사지가 있다.

[참고문헌]
등록된 의견 내용이 없습니다.
네이버 지식백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