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목차

메타데이터
항목 ID GC01700584
한자 尹元擧墓
영어의미역 Tomb of Yun Wongeo
분야 역사/전통 시대,문화유산/유형 유산
유형 유적/능묘
지역 충청남도 공주시 계룡면 유평리 산6-1
시대 조선/조선 후기
집필자 이해준
[상세정보]
메타데이터 상세정보
성격
건립시기/일시 조선 후기
관련인물 윤원거
소재지 주소 충청남도 공주시 계룡면 유평리 산6-1 지도보기
소유자 윤상성
관리자 윤상성
문화재 지정번호 충청남도 기념물 제19호
문화재 지정일 1997년 6월 5일연표보기

[정의]

충청남도 공주시 계룡면 유평리에 있는 조선 후기의 문신 윤원거의 묘.

[위치]

공주시 계룡면소재지 방면으로 국도 23호선을 따라 약 16㎞를 가다 보면 유평리 계룡초등학교가 나온다. 계룡초등학교를 지나 논산 쪽으로 가는 도로를 따라 50m를 가면 영규대사 묘 입구가 나오고, 그 길을 따라 300m 들어가면 유평리의 중앙에 위치하고 있다.

[변천]

파평윤씨 묘소 중 가장 오래된 것으로, 윤전의 아들 윤원거의 묘소이다. 윤원거는 본관이 파평이고 자는 백호, 호는 용서(龍西)이다. 가정에서 학문을 익히고 25살에 김장생의 문하에 들어가 성리학과 예학을 전습하였으며, 1635년(인조 13)에 성균관 재생으로 들어가게 된다. 1636년 병자호란이 일어나자 주전론을 제기하였으나 아버지인 윤전이 강화도에서 순절하자 재야에 은거, 학문에만 몰두하였다.

윤원거윤전과 마찬가지로 유평리에 은거한 것으로 보이지는 않으나 유언에 따라 유평리에 묘소를 쓰게 된 것으로 추측된다. 파평윤씨가 어떻게 유평리에 들어왔는지는 정확하지 않지만, 파평윤씨가 오랫동안 세거한 논산시 노성면이 계룡면 남쪽에 있어, 거리상의 근접성 때문에 자연스럽게 유평리로 이거한 것으로 보인다.

[형태]

묘비는 1796년에 세워진 것이며, 전체 높이 224m, 비신 높이 16㎝, 너비 68㎝, 폭 35㎝의 규모이다. 지붕돌[옥개석]과 비좌는 오래된 것이지만 비신은 1993년에 새로 세웠다.

[금석문]

윤원거 묘비는 1796년 세워졌으며, 윤광안(尹光顔)이 글을 짓고, 조윤형(曺允亨)이 글을 썼다. 묘비의 뒤편에는 윤원거가 죽은 지 120여 년이 지났으나 윤원거의 높은 도와 절의를 나타내는 기록이 없어 작은 묘비를 세운다고 기록하고 있다. 옆에는 윤원거의 가계와 생애가 기록되어 있다.

[현황]

유평리 마을 중앙에 윤전의 사우가 보존되어 있으며, 그 뒤로 파평윤씨 종산에 윤원거 묘가 있다. 마을에는 파평윤씨의 종가가 있어 후손들에 의해 보존, 보호되고 있다.

[의의와 평가]

윤전 사우와 함께 파평윤씨의 사족 활동을 짐작할 수 있는 중요한 자료이며, 당시의 무덤의 형태를 짐작할 수 있다. 또한 비록 1993년 비신을 새로 세우긴 하였지만 비문의 내용을 통해 윤원거의 생애와 가계를 알 수 있다.

[참고문헌]
등록된 의견 내용이 없습니다.
네이버 지식백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