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목차

메타데이터
항목 ID GC01702055
한자 鷄龍山山神祭
영어의미역 Religious Service for the Mountain God of Gyeryongsan Mountain
분야 생활·민속/민속,문화유산/무형 유산
유형 의례/제
지역 충청남도 공주시 계룡면 양화리
시대 현대/현대
집필자 최기협
[상세정보]
메타데이터 상세정보
성격 산신제|마을 제사
의례시기/일시 4월 중
의례장소 계룡산 계룡단|고마나루 웅진단|신원사 중악단|양화리 특설무대지도보기

[정의]

충청남도 공주시 계룡산 일대에서 열리는 아시아 산악신앙 축제이자 마을 제사.

[개설]

‘巫(무)·佛(불)·儒(유)’의 다종교 공존의 축제인 ‘계룡산 산신제’는 조화스러움을 소중히 여기는 우리 민족의 심성과 충청남도의 정서에 어울리는 전통적이고도 특색 있는 향토축제이다. 1998년에 복원하여 행하여지고 있는 ‘계룡산 산신제’는 우리의 전통문화를 선양하는 축제임은 물론이요, 나아가서는 충청도민들 그리고 전 국민, 아시아 전체 산악신앙의 신명과 조화의 기운을 불러일으키는 만남의 마당이다.

[연원 및 변천]

언제부터 시작되었는지에 관한 기록은 정확하게 없으나, 1998년에 복원하여 계룡산 계룡단, 고마나루 웅진단, 신원사 중악단, 양화리 특설무대 등에서 2008년 현재 11년째 행해지고 있다.

[신당/신체의 형태]

계룡산 중악단이 산신제를 지내는 신당이다. 궁중의 평면을 축소해놓은 것처럼 장중하고, 포작이나 공포·담장도 궁궐의 의장과 유사하게 꾸며놓았다. 중악단의 한가운데 산신도가 모셔져 있는데, 호랑이 모습이 다소 해학적으로 보인다.

[절차]

먼저 공주향교의 산천제의(유가식 산신제례 및 유가식 수신제례)를 지내고, 다음으로 불가식 산신대제를 올린다. 이어 공주무속인연합의 법사들이 굿마당을 펼치며, 외국 산악신앙의 기원제가 진행된다. 마지막으로 공주시 계룡면 양화리 자체의 지역 산신제를 거행한다.

[부대행사]

계룡산 산신제의 부대행사로는 부적 그리기, 사주 보기, 타로(프랑스어: Tarot) 점 봐주기 등이 진행된다. 또한 민화 및 무속화 전시, 풍장 놀이 및 전통 무예 공연, 그밖에 기수련 관련 프로그램이 다양하게 진행되고 있다.

등록된 의견 내용이 없습니다.
네이버 지식백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