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타데이터
항목 ID GC07300647
한자 草衣禪師
영어공식명칭 Chouysensa
이칭/별칭 장의순(張意恂),중부(中孚),의순(意恂)
분야 역사/전통 시대,성씨·인물/전통 시대 인물
유형 인물/종교인
지역 전라남도 해남군 삼산면 구림리
시대 조선/조선 후기
집필자 최인선
[상세정보]
메타데이터 상세정보
출생 시기/일시 1786년연표보기 - 초의선사 출생
출가|서품 시기/일시 1800년 - 초의선사 나주 운흥사에서 출가
활동 시기/일시 1823년 - 초의선사 『대둔사 사적기』 편집 및 간행
활동 시기/일시 1837년 - 초의선사 『동다송』 간행
몰년 시기/일시 1866년연표보기 - 초의선사 입적
추모 시기/일시 매년 10월 - 초의선사 해남다인회 주최 초의문화제 개최
출생지 전라남도 무안군 삼향읍 왕산리 - 전라남도 무안군 삼향읍 왕산리
학교|수학지 운흥사(雲興寺) - 전라남도 나주시 다도면 암정로 398[암정리 965]
활동지 대흥사(大興寺) - 전라남도 해남군 삼산면 대흥사길 400[구림리 799]지도보기
성격 승려
성별
대표 경력 대흥사 13대종사

[정의]

조선 후기 해남 대흥사에서 활동하며 대흥사 13대 종사를 지낸 승려.

[개설]

초의선사(草衣禪師)[1786~1866]의 본관은 인동(仁同)이며 속명은 장의순(張意恂), 자는 중부(中孚), 법호는 초의, 법명은 의순(意恂)이다. 조선 후기 해남 대흥사에서 활동한 대흥사 13대 종사이며 다성(茶聖)으로도 불린다.

[활동 사항]

초의선사는 1800년(정조 24) 나주 운흥사(雲興寺)로 들어가 벽봉(碧峰) 민성(敏性)을 은사로 출가하였다. 후에 대흥사완호(玩虎) 윤우(倫佑)를 계사로 구족계를 받고 초의라는 법호를 받은 뒤 전국 각지의 선지식을 찾아다니며 더욱 정진한 끝에 경율론(經律論) 삼장에 통달하였다. 초의선사는 선교의 학문뿐 아니라 유학(儒學)과 도교(道敎) 등에도 조예가 깊었으며 범서(梵書)예도 능통하였다.

1823년 아암(兒巖) 혜장(惠藏) 등과 『대둔사 사적기』를 편집 및 간행하였으며, 1824년 은거의 뜻을 두고 일지암(一枝庵)을 중건하여 40여 년간 머물며 지관(止觀)[마음을 고요히 하여 진리의 실상을 관찰하는 불교의 수행법]에 전력하면서 많은 저술을 남겼다. 만년에는 용마암 쾌년각을 짓고 거처를 옮겨 1866년(고종 3) 입적하였다.

초의선사는 다산(茶山) 정약용(丁若鏞), 추사(秋史) 김정희(金正喜), 자하(紫霞) 신위(申緯) 등 당대의 대학자들과 폭넓은 교유를 가졌으며. 100여 명이 넘는 후학을 양성하였다.

[사상과 저술]

초의선사의 사상은 선(禪)사상과 다선일미(茶禪一味)사상으로 집약된다. 저서인 『선문사변만어(禪門四辨漫語)』는 대선사 백파(白坡)가 쓴 『선문수경(禪門手鏡)』의 잘못을 변증하기 위하여 저술한 것이다. 백파는 선을 조사선(祖師禪)·여래선(如來禪)·의리선(義理禪)으로 나누어 설명하였는데, 초의선사는 이런 구별의 기준은 근기가 아니라 인명(人名)이냐 법명(法名)이냐의 문제라고 보았다. 이와 같은 논쟁은 김정희·우담(優曇)·축원(竺源) 등에게까지 파급됨으로써 조선 후기의 선사상에 중대한 큰 영향을 주었다.

초의선사는 선(禪)만을 강조하지 않고, 지관(止觀)을 수행하였다. 또, 모든 법이 다르지 않다고 강조하면서 차와 선(禪)도 서로 별개의 것이 아니고, 차를 통하여 법희선열(法喜禪悅)을 맛볼 수 있다고 하였다. 초의선사는 차의 성품을 때 묻지 않은 본래의 원천과도 같은 것이라고 하여 무착바라밀(無着波羅蜜)이라고도 하였다.

초의선사의 저서로는 『선문사변만어』, 『일지암유고(一枝庵遺稿)』, 『동다송(東茶頌)』, 『다신전(茶神殿)』, 『초의집(草衣集)』 등이 있다.

[묘소]

1871년 대흥사 승탑원에 부도인 대흥사 초의탑을 세웠고, 신관호가 비문을 지어 비를 세웠는데 현재는 전하지 않고 1941년 세운 비가 전한다.

[상훈과 추모]

초의선사는 1840년 헌종으로부터 대각등계보제존자 초의대선사라는 시호를 받았다. 다도의 정립과 다선일여(茶禪一如) 사상을 주장하여 쇠퇴해 가던 우리 차의 부흥을 이끈 초의선사의 다도정신을 선양하고 계승·발전시키기 위해 1992년부터 초의선사 입적일인 음력 8월 2일에 대흥사와 해남다인회 등의 주관으로 초의문화제가 매년 개최되고 있다.

[참고문헌]
등록된 의견 내용이 없습니다.
네이버 지식백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