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정화 묘비
메타데이터
항목 ID GC06200470
한자 朴精華 墓碑
분야 역사/근현대
유형 유적/비
지역 경상남도 함안군 군북면 동촌리 산17
시대 근대/개항기
집필자 박현열
[상세정보]
메타데이터 상세정보
건립 시기/일시 1906년연표보기 - 박정화 묘비 건립
현 소재지 박정화 묘비 - 경상남도 함안군 군북면 동촌리 산17
성격 묘비
관련 인물 박정화(朴精華)
크기(높이, 너비, 두께) 107㎝[높이]|54㎝[너비]|17㎝[두께]

[정의]

경상남도 함안군 군북면 동촌리에 있는 개항기 묘비.

[건립 경위]

박정화 묘비(朴精華墓碑)는 박정화와 그의 처 진양 강씨(晉陽姜氏)의 묘비로 1906년 후손들이 건립한 것으로 추정된다.

[위치]

박정화 묘비함안군 군북면 동촌리디디미못 북쪽의 구릉에 있다. 묘에서 보았을 때 우측에 묘비가 있다.

[형태]

묘비는 지붕 모양의 가첨석(加檐石)과 비신(碑身), 받침돌로 구성되어 있다. 묘비 앞쪽 좌우로 망주석이 서 있다. 묘는 부부가 함께 묻힌 합장묘이며, 원형으로 직경 약 2m로 추정된다. 묘역은 봉분과 상석·비석·망주석으로 이루어져 있고, 묘 앞 한가운데에 직사각형의 상석(床石)이 놓여 있다.

[금석문]

비신 중심에 '선무랑 경주 박공 휘 정화 지묘(宣務郞慶州朴公諱精華之墓)'라 새겨져 있고, 그 옆쪽에 작게 '배 진양 강씨(配晋陽姜氏)'라 새겨져 있다. 측면에는 묘비의 건립 연대를 알 수 있는 '금상 사십삼 년 병오 사월 일(今上四十三年丙午四月日)'이라 적혀 있다. 비문을 통하여 건립 연대는 고종 43년인 1906년으로 보인다.

[현황]

현재 묘역의 북쪽으로 경전선(慶全線)이 통과하고 있다. 묘비가 위치한 구릉과 인접한 서북쪽 구릉 일대는 창원 대학교 박물관이 2006년 확인한 유적으로 경전선 개설과 관련하여 동서 문물 연구원이 발굴 조사를 하였다. 현재 동촌리 민묘군으로 명명된 지역으로 조선 시대 분묘 7기가 확인되었는데, 2015년 5월 창원시에서 39사단이 이전해 와 군부대 관할 지역이 되었다.

[의의와 평가]

박정화 묘비 및 묘는 조선 후기 함안 지역 사람들의 장례 문화의 일면을 확인할 수 있는 유적이다.

[참고문헌]
등록된 의견 내용이 없습니다.
네이버 지식백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