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목차

안관당 터
메타데이터
항목 ID GC04700406
한자 安官堂址
분야 역사/전통 시대,문화유산/유형 유산
유형 유적/터
지역 인천광역시 미추홀구 문학동
시대 조선/조선 후기
집필자 배성수
[상세정보]
메타데이터 상세정보
성격 사당터
소재지 안관당 터 - 인천광역시 미추홀구 문학동 산 27-1

[정의]

조선 시대에 현재의 인천광역시 미추홀구 문학동 위치에 세워졌던 사당의 터.

[개설]

안관당(安官堂)은 임진왜란 때 전사한 인천도호부 도호부사 김민선(金敏善)[1542~1592]의 위패를 모시던 사당이다. 김민선은 부평도호부 출신으로, 조선 중기의 문신이다. 본관은 광산(光山)이며 자는 달부(達夫)로 1572년(선조 5)에 생원시에 합격하였다. 이어서 별시 문과에 병과로 급제하여 집의(執義)가 되었다. 1581년에 경성(鏡城) 판관(判官)의 직책을 고의로 버리고 돌아와 사간원의 탄핵을 받아 파직되었다. 헌납으로 있을 때 사간원과 사헌부가 함께 정철(鄭澈)을 탄핵하는 데에 참여하여 정철·백유함(白惟咸)·유공진(柳拱辰)·이춘영(李春英) 등을 유배시켰다. 1592년 임진왜란이 일어나자 인천도호부의 도호부사로서 문학산성을 수리하여 지키면서 여러 차례 왜적을 무찌르다 전사하였다.

[위치]

안관당은 인천광역시 미추홀구 문학산 문학산성 내에 있었던 건물이다.

[발굴 조사 경위 및 결과]

안관당은 1949년 인천 시립 박물관의 조사에서 처음 확인되었다. 당시 조사에 따르면 문학산 봉수(烽燧) 동쪽에 석축 유구가 남아 있는데, 유구는 7m×3m의 방형으로 이루어져 있으며 사방에 초석이 남아 있었다고 하였다. 그러면서 당시 조사에서 이 건물 터가 안관당 터일 것으로 추정하였다.

[참고문헌]
[수정이력]
콘텐츠 수정이력
수정일 제목 내용
2018.06.26 인물 본관 수정 김민선 본관 수정 : 광주 -> 광산(光山)
등록된 의견 내용이 없습니다.
네이버 지식백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