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목차

메타데이터
항목 ID GC00900049
한자 寶蓋山
영어음역 Bogaesan
영어의미역 Bogaesan Mountain
분야 지리/자연 지리
유형 지명/자연 지명
지역 경기도 용인시 기흥구 동백동|처인구 포곡읍 가실리지도보기
시대 현대/현대
집필자 송호열
[상세정보]
메타데이터 상세정보
성격
높이 349.7m

[정의]

경기도 용인시 기흥구 동백동처인구 포곡읍 가실리에 걸쳐 있는 산.

[개설]

옛날 각종 지지를 보면 보개산석성산을 같은 산으로 혼동했었음을 알 수 있다. 『세종실록지리지』에 “현 동쪽에 있는데 높고 험하며 둘레가 942보이다. 안에 작은 우물이 있는데 가뭄이 들면 말라버린다”라고 기록되어 있는데 지금의 할미성이 있는 산을 지칭한 것이다.

『대동지지』에는 “보개산 고성을 속칭 할미성[姑城]이라고 한다. 지형이 험요(險要)하다. 또 직로에 독성(독산산성)을 당기고 좌로 남한산성에 연(連)한다. 주위는 2,529척이다”라고 하여 보개산을 지금의 할미성으로 표현하고 있다.

조선 중기에 제작된 『용인현지도읍지』의 고적조(古蹟條)에는 “보개산성의 석축은 2,529척인데 지금은 모두 무너졌다(寶蓋山城 石築周二千五百二十九尺 今皆頹圯)”라고 기록되어 있다. 또한 “석성산 봉수는 동쪽 죽산의 건지산에서 내응하여 북쪽 광주의 천천현으로 보낸다(石城山烽燧 東來應竹山巾之山 北去應廣州穿川峴)”라고 기록하고 있어 보개산석성산을 가장 명확하게 구분 짓고 있다. 특히 석성산에서는 허물어진 성곽을 거의 볼 수 없으므로 보개산성은 지금의 할미성을 지칭하는 것이 분명하다.

[자연환경]

주 능선은 북서 방향, 동쪽 방향, 남쪽 방향으로 이어지는데, 북서 방향의 능선은 안현과 무푸레고개를 지나 법화산으로 이어진다. 또한 안현을 지나 북동쪽으로는 향수산으로 이어지며, 남쪽으로는 작고개를 지나 석성산으로 이어진다.

[현황]

동쪽 능선 북쪽으로는 에버랜드를 비롯한 위락 시설들이 밀집되어 있으며, 북쪽에는 택지개발지구인 향린동산이 조성되어 있다. 남서쪽의 동백동에는 대규모 아파트 단지가 조성되어 있으며, 동남쪽의 마성리 지역은 비교적 개발이 덜 진행된 곳이다.

[참고문헌]
등록된 의견 내용이 없습니다.
네이버 지식백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