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목차

메타데이터
항목 ID GC00900905
한자 李有謙
영어음역 Lee Yugyeom
이칭/별칭 수익(受益),만회(晩晦)
분야 역사/전통 시대,성씨·인물/전통 시대 인물
유형 인물/문무 관인
지역 경기도 용인시 처인구 이동읍 천리
시대 조선/조선
집필자 박재광
[상세정보]
메타데이터 상세정보
성격 문신
성별
생년 1586년연표보기
몰년 1663년연표보기
본관 우봉(牛峯)
대표관직 공조참의|호조참의

[정의]

조선 중기의 문신.

[가계]

본관은 우봉(牛峯). 자는 수익(受益), 호는 만회(晩悔). 할아버지는 관찰사 이지신(李之信), 아버지는 증승지(贈承旨) 이력이다.

[활동사항]

광해군 때 스승 조수륜(趙守倫)이 화를 당하여 죽자 스승의 친구도 감히 나서지 못했는데 그가 예에 따라 습렴을 하였다. 또 인목대비의 폐비론이 일자 그에 대한 잘못을 직언하여 죄를 받았다. 이때 초야에 있으면서 당시 역(易)에 밝던 덕신정(德信正) 이난수(李鸞壽)를 따라 하도(河圖)·낙서(洛書)와 괘효(卦爻)를 강구하여 깨쳤다. 1623년 인조반정 직후 신녕현감에 임명되었다. 그 뒤 위수(衛率)·공조좌랑·함흥판관을 지냈다.

1636년 병자호란으로 강화도가 함락되자 이에 앞서 사우(士友)를 결집하여 의병을 일으켰다. 1637년부터 1645년까지 형조랑(刑曹郞)·순창군수·태복시판관·내승·첨정을 역임하고, 대구부사로 나가 선정을 베풀어 특별히 통정대부에 올랐다. 그 뒤 내직으로 들어와 판결사가 되었고, 또 외직으로 나가 금성현감·김제군수를 거친 뒤 공조참의·호조 참의를 역임하였다. 만년에 관직을 사양하고 한가로이 지내면서 기영회(耆英會)를 만들었다.

[학문과 사상]

처음 조수륜의 문하에서 학문을 익혔고, 이때 성혼(成渾)의 학통을 받들었으며, 김장생(金長生)을 스승으로 섬겼다.

[저술 및 작품]

저서로는 『만회유고(晩悔遺稿)』4권 2책이 있다.

[묘소]

묘소와 묘표, 신도비가 경기도 용인시 처인구 이동읍 천리에 있다. 신도비는 송시열(宋時烈)이 글을 짓고, 송준길(宋俊吉)이 글씨를 썼으며 민유중(閔維重)이 전액하였다.

[상훈과 추모]

고양의 문봉서원(文峯書院)에 제향되었다.

[수정이력]
콘텐츠 수정이력
수정일 제목 내용
2019.05.15 행정지명 현행화 이동면에서 이동읍으로 변경 사실 반영
등록된 의견 내용이 없습니다.
네이버 지식백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