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목차

마당재산
메타데이터
항목 ID GC03300110
영어음역 Madangjaesan
영어의미역 Madangjaesan Mountain
분야 지리/자연 지리
유형 지명/자연 지명
지역 충청북도 제천시 금성면 포전리
시대 현대/현대
집필자 박희두
[상세정보]
메타데이터 상세정보
전구간 충청북도 제천시 금성면 포전리~충청북도 단양군 적성면 상원곡리
해당 지역 소재지 충청북도 제천시 금성면 포전리 지도보기
성격
높이 661.2m

[정의]

충청북도 제천시 금성면 포전리와 단양군 적성면 상원곡리에 걸쳐 있는 산.

[명칭 유래]

산 정상이 북서~동남 방향으로 넓고 평평하여 마당과 같기 때문에 붙여진 이름이다.

[자연 환경]

제천의 배후 산인 용두산에서 감악산으로 이어지는 금수지맥 산줄기에 있는 산으로, 465m 봉우리를 넘어 해주 최씨 묘를 지나 마당재산으로 길게 이어진 능선을 따라 가면 청풍호 방면의 여러 산들이 시야에 들어온다. 400m 봉우리에서 동쪽으로 방향을 틀어 안부를 지나 우회하는 비탈길을 버리고 능선으로 올라가면 아름드리 소나무가 많고 오지다운 분위기가 물씬 풍긴다. 등산로 초입에 박쥐굴이 있고, 뒷골 동쪽에서 단양군 적성면 상원곡리로 넘어가는 고개인 결매령이 있다. 결매령에서 정상으로 가는 길은 제법 가파르고 숲에 둘러싸여 멋진 조망은 기대하기 어렵지만 이따금 키가 큰 수풀 사이로 제천 시내가 눈에 들어오기도 한다.

[현황]

마당재산에 오르는 길은 제천시 금성면 포전리에서 결매령을 넘어 정상에 오르거나 양화리를 거쳐 대장리에서 465m·400m·558m 봉우리를 거쳐 정상에 오르는 코스가 있다. 등산객들의 방문이 드물어 잡초와 잡목들이 등산 초입부터 무성하고, 정상에는 삼각점과 표고석, 붉은 깃대가 서 있다. 마당재산 오른쪽으로 고속국도 55호선이 지난다.

[참고문헌]
등록된 의견 내용이 없습니다.
네이버 지식백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