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목차

이자연
메타데이터
항목 ID GC04700605
한자 李子淵
분야 역사/전통 시대,성씨·인물/전통 시대 인물
유형 인물/문무 관인
지역 인천광역시 미추홀구
시대 고려/고려 전기
집필자 김영준
[상세정보]
메타데이터 상세정보
성격 세도가
성별
본관 인주[지금의 인천광역시]
대표경력 우보궐|지중추원사|이부상서 참지정사|내사시랑평장사
활동 시기/일시 1052년 - 이자연 수태위가 됨
활동 시기/일시 1053년 - 이자연 문하시랑평장사와 태보 문하시중 판상서이부서가 됨

[정의]

고려 시대에 현재의 인천광역시를 세거지로 했던 인주 이씨(仁州 李氏) 출신 세도가.

[개설]

이허겸(李許謙)의 손자이자 고려 시대 외척으로, 세 딸 인예 태후(仁睿太后), 인경 현비(仁敬賢妃), 인절 현비(仁節賢妃)가 모두 문종 비(文宗妃)가 되었다. 인예 태후는 순종(順宗), 선종(宣宗), 숙종(肅宗)의 세 임금과 대각 국사 의천(大覺國師義天) 외에 여섯 왕자와 두 궁주(宮主)를 낳았다. 둘째 딸인 인경 현비는 세 왕자를 낳았으며, 셋째 딸인 인절 현비는 소생이 없었다. 왕실의 외척으로서 문하시랑평장사(門下侍郎平章事) 등의 높은 지위를 누렸으며 다른 문벌 가문과 인척을 맺어 인주 이씨를 고려 시대 대표적 문벌 가문으로 성장시켰다.

[가계]

이자연(李子淵)[?~?]의 할아버지는 소성백 이허겸이고 아버지는 좌복야 이한(李翰)이며 어머니는 낙랑군 부인 최씨(崔氏)이다.

[활동 사항]

옛 인천광역시 남구 연수동[지금의 인천광역시 연수구 연수동]에 근거를 둔 이자연이 외척이 되면서 인주 이씨가 정권을 잡고 권세를 누렸으며 이자연의 여덟 아들과 아우인 이자상(李子祥), 이자연의 손자들도 모두 높은 관직을 차지하였다. 또한 해주 최씨, 경주 김씨, 평산 박씨, 파평 윤씨, 강릉 김씨 같은 명문들과 인척을 맺어 큰 벌족 세력을 형성했다.

이자연은 사원 세력을 장악하는 데도 신경을 써 아들 소현(韶顯)은 금산사(金山寺)의 혜덕 왕사(慧德王師)가 되었고, 손자인 승통(僧統) 세량(世良)과 증손자인 의장(義莊)은 현화사(玄化寺)에 있으면서 법상종(法相宗)의 세력을 장악하였다.

이자연은 1052년 수태위(守太尉)가 되었고, 다음 해에 문하시랑평장사·태보 문하시중 판상서이부서(太保門下侍中判尙書吏部書)에 이르렀다. 그 뒤 추성좌세보사 공신(推誠佐世保社功臣)에 봉해지고, 개부의동삼사 수태사 겸 중서령 감수국사 상주국 경원군 개국공(開府儀同三司守太師兼中書令監修國史上柱國慶源郡開國公)이 되었으며, 이자연에게 식읍[왕족, 공신, 대신들에게 공로에 대한 특별 보상으로 주는 영지(領地)] 3,000호가 주어졌다.

[상훈과 추모]

죽은 뒤에는 문종의 묘정(廟庭)에 배향되었다.

[참고문헌]
  • 인천광역시사 편찬 위원회, 『인천광역시사』(인천광역시, 2002)
  • 한국 민족 문화 대백과사전(http://encykorea.aks.ac.kr)
등록된 의견 내용이 없습니다.
네이버 지식백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