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목차

메타데이터
항목 ID GC04701230
한자 彌鄒忽區地域文化藝術敎育支援-
분야 문화·교육/문화·예술
유형 개념 용어/개념 용어(일반)
지역 인천광역시 미추홀구
시대 현대/현대
집필자 김금향
[상세정보]
메타데이터 상세정보
시작 시기/일시 2007년 - 남구 지역 문화 예술 교육 지원 센터 시작
폐지 시기/일시 2009년 - 남구 지역 문화 예술 교육 지원 센터 종료
주관 단체 미추홀 학산 문화원 - 인천광역시 미추홀구 인하로 126[용현동 81-8]지도보기

[정의]

인천광역시 미추홀구에 개설된 문화 예술 교육 활성화 지원 기구.

[개설]

문화 체육 관광부 및 한국 문화 예술 교육 진흥원이 기초 단위 ‘지역 문화 예술 교육 지원 센터’로 미추홀 학산 문화원을 지정하였다. 여기서 센터란 물리적인 공간을 지칭하는 것이 아니라 ‘역할의 의미’를 나타내는 기구로서, 미추홀 학산 문화원 내에 별도의 조직을 구성하지 않았으며, 지역 문화 예술 교육 지원 센터 관련 사업의 기획 및 운영 실무자 한 명이 중심이 되어 2007년부터 2009년까지 인천광역시 미추홀구 지역의 문화 예술 교육에 관한 지원 사업을 실시하였다.

[연원 및 개최 경위]

미추홀 학산 문화원은 인천광역시 미추홀구 지역 구성원의 적극적인 참여와 민간 주도의 문화 프로그램 추진을 유도하여 진정한 의미의 지방 자치를 실현하고 지역에서 풍부한 문화 예술의 향유 및 창출과 동시에 주민의 문화 향수 기회 확대와 지역 문화 활성화에 기여하기 위한 거점이 되도록 지역 문화 예술 교육 지원 센터를 중심으로 다양한 사업을 실시하였다.

인천광역시 미추홀구 지역의 문화 예술 교육을 활성화하여, 개인과 지역 공동체의 문제를 창조적으로 해결하고 신분, 성별, 경제적 여건 등과 관계없이 평생에 걸쳐 문화 예술을 체계적으로 학습하고 교육받을 기회를 균등하게 보장하며, 공급자의 이해를 균등히 하여 창의적 방법으로 지역 내 문화 예술 교육이 원활하고 효율적으로 진행될 수 있도록 지역 지원 센터를 구축하게 되었고, 미추홀 학산 문화원이 선정되었다.

지역 문화 예술 교육 지원 센터는 인천광역시 미추홀구의 문화 예술 교육 현황을 파악하고 문화 기반 시설을 이용하여 학생 및 시민을 대상으로 프로그램을 시범적으로 운영하였다. 즉, 시민과 문화 예술 단체 및 문화 예술 교육 실무자와의 온라인 및 오프라인 네트워크 구축을 위해 문화 예술 교육 블로그를 구축하고 토론회를 진행하며, 학교에서의 문화 예술 교육 환경 조성 및 환기를 위해 교사를 대상으로 문화 예술 교육 직무 연수 실시 및 학교장을 대상으로 문화 예술 교육 공동 수련 등을 실시하였다.

[사업 내용]

2007년에는 지역의 문화 기반 시설과 연계한 문화 예술 교육 프로그램의 안내서 개발을 중심으로 영화, 연극, 영상 미디어, 지역 향토 문화 분야와 관련한 시범 프로그램을 운영하였으며, 시민들의 문화 예술 욕구를 조사하여 프로그램에 반영시키기도 하였다.

2008년에는 그동안 실행한 문화 예술 교육 시범 사업과 프로그램 개발 연구 용역을 바탕으로 공모 사업을 통해 지역의 학교와 사회에 문화 예술 교육 프로그램의 보급과 인식 확대에 중점을 두었다. 또한, 지역 문화 기반 시설의 연계를 더욱 긴밀하게 구축함과 동시에, 사람과 네트워크가 실질적으로 형성되도록 기획자, 학교 교사, 문화 예술 교육 강사, 주민 간의 만남 및 교류의 기회를 제공하였다. 이와 더불어 지역의 소극장, 미디어 센터, 예술 전용관 등 연극, 영상 미디어 관련 문화 공간을 활용한 연극과 영상 미디어 프로그램을 특성화하는 사업을 전개하였다.

2009년에는 지역의 학교 및 문화 예술 교육 관련 기관이 자발적이고 창의적인 문화 예술 교육 프로그램을 수행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지원 체계를 구축하는 데에 집중하였다. 지역 문화 예술 교육을 매개하는 인력의 전문성을 신장하고, 협력망의 확대와 파트너십 강화 등 지역과 밀착한 네트워크 역량 강화 및 문화 예술 교육의 지속적인 사업 기반 마련에 중점을 두었다.

추진 교육 사업은 인천광역시 미추홀구의 문화 기반 시설을 활용한 문화 예술 교육 프로그램 개발, 문화 기반 시설 이용의 시범 운영 프로그램 개발, 사업 관련 단체 또는 개인과의 네트워크 강화, 학교에서의 문화 예술 교육 환경 조성 등 크게 네 분야로 나뉘어서 실시되었다. 자세한 내용은 다음과 같다.

1. 2007년도 추진 사업 내용

2007년도는 남구 지역 문화 예술 교육 지원 센터의 첫 사업으로 여섯 가지 항목으로 실시되었다. 먼저, 남구 문화 예술 교육 안내서 및 평가 지표 개발을 위해 인하 대학교 한국학 연구소가 학술 연구 용역 사업을 실시하였고, 문화 예술 교육 홈페이지 구축 사업을 실시하는 등 문화 예술 교육 지원을 위한 기초화 작업이 이루어졌다. 또한, 설명회를 개최하여 문화 예술 교육 관계자 및 시민을 대상으로 지역 문화 예술 교육 지원 센터 설명과 문화 기반시설 소개, 참여 방법 등을 알려주는 문화 예술 교육 사업 설명회를 개최하였다. 인천광역시 교육청으로부터는 영상 미디어, 연극 등의 연수 지정 및 교사와 강사를 대상으로 하는 동계 방학 기간 중 직무 연수를 실시하였다. 공동 연수 및 포럼도 실시하였는데, 인천광역시 미추홀구 교육청 관내의 학교 교사 및 강사 대상의 문화 예술 교육 설명회와 문화 예술 교육에 관한 토론회 및 인천광역시 학교장 대상의 공동 연수, 지역 학교와 연계하여 교직원 문화 예술 교육 공동 연수 등을 개최하였다.

그 밖에 네 개 분야에 대한 시범 프로그램을 운영하였다. 영화 분야에서는 일반 성인 및 대학생을 대상으로 영화 감상과 전문가 강의를 통해 영화의 이해를 도모하였고, 지역의 중고생을 대상으로 영화 감상 및 토론, 논술을 실시하여 영화와 함께하는 논술 교육을 실시하였다. 연극 분야에서는 소극장 공연의 관람객 자녀를 대상으로 연극 놀이 및 인형극 체험과 인하대학교 사범 대학 부속 중학교 학생을 대상으로 전통 연희인 봉산 탈춤의 관광 및 체험 등을 실시하였다. 영상 미디어 분야에서는 인천광역시 미추홀구 관내의 고등학교 방송반을 대상으로 다큐멘터리의 이해 및 제작을 주제로 제작 교실을 운영하였고, 관내의 지역 아동 센터 어린이를 대상으로 역할 바꿈을 통한 상황 영상물 제작을 실시하였다. 지역 향토 문화와 관련하여 지역 내 문화 매개자, 예술인, 대학생을 대상으로 향토 문화의 이해와 문화 지도 제작을 실시하였다.

2. 2008년도 추진 사업 내용

2008년도는 2007년도에 실시한 문화 예술 교육 시범 교육과 프로그램 개발 연구 용역을 바탕으로 공모 사업을 진행하여 지역의 학교와 사회에 문화 예술 교육 프로그램을 보급하고 인식의 확대를 도모하는 것에 중점을 두고 사업을 추진하였다. 2008년도에 추진한 사업은 크게 네 가지 사업으로, 학교와 지역 사회가 연계된 프로그램, 사회 문화 예술 교육 프로그램, 문화 예술 교육 공모 사업, 네트워크 구축 등을 시행하였으며, 구체적인 내용은 다음과 같다.

학교와 지역 사회가 연계한 문화 예술 교육으로는 ‘덩닥기 덩다 탈놀이 판 속으로’ 3회, ‘아카펠라 체험’ 4회, ‘작가와 함께 미술관 나들이’ 6회, ‘영화 특강’ 3회 등이 실시되었다. 노인 문화 예술 교육으로 ‘내 인생은 한 편의 연극’이라는 인천광역시 미추홀구 지역의 고령자들을 대상으로 한 프로그램을 실시하였다. 또한, 여성 결혼 이민자를 대상으로 한 문화 예술 교육으로 ‘다른 나라 한 동네’ 프로그램을 실시하였고, 지역 문화 예술 교육 사업으로 만화 표현 교실, 책 표현 교실, 뮤직비디오 만들기, 영상 제작 교실, 영화 속 도적 이야기, 소리 표현 교실, 문화 예술 교사 역량 강화 워크숍, 미디어 교육 교사 양성 워크숍 등 다양한 분야에 걸친 공모 사업을 시행하였다. 그 외에 특수 분야 교원을 대상으로 영상 미디어 심화 과정의 직무 연수를 시행하였고, 지역 문화 예술 교육의 매개자를 대상으로 포럼 및 기획 공동 연수를 실시하였다.

3. 2009년도 추진 사업 내용

2009년도는 지역의 학교 및 문화 예술 교육 관련 기관 및 단체의 자발적이고 창의적인 문화 예술 교육 프로그램의 진행을 위한 지원 체계의 구축에 중점을 두고 사업을 추진하였다. 특히, 지역 문화 예술 교육 매개 인력의 전문성을 신장하고, 협력망의 확대와 파트너십 강화 등 네트워크의 역량 강화와 문화 예술 교육의 지속적인 사업 기반 마련에 심혈을 기울였다. 추진 사업은 크게 다섯 개 영역으로 진행되었으며, 구체적인 내용은 다음과 같다.

문화 예술 교육 수행을 위한 지원 사업으로는 학날애 축제 한마당[학익 여자고등학교], 도화 시장 사람들의 세월, 우리도 할 수 있어서[주안북 초등학교], 통합 문화 예술 교육[숭의동 지역 및 미추홀구 지역], 문화 예술 리터러시 신장[인천 기계 공업 고등학교], 장애 인식 개선을 위한 프로그램 연구, 아버지 문화 예술 교육 개발, 공동 조형 프로젝트 ‘내 그림자 우리 거울’, 음악 체험 ‘모두 함께 즐기는 아카펠라 여행’ 등이 선정되었다.

지역 밀착 문화 예술 교육 중점 지원 사업으로는, 결혼 이주 여성을 대상으로 문화 예술 교육 ‘다른 나라 한 동네’를 실시하였고 활성화 기반 조성을 위한 프로그램으로 특수 분야 교원 직무 연수 ‘놀이와 교육’, 문화 예술 교육 오픈 파티를 통해 발표 및 의견 나누기를 했고 온라인 네트워크 활성화를 실시했다. 또한 정책 및 프로그램 발굴을 위해 문화 예술 교육 연계 포럼인 ‘우리 시대의 공익과 연대’, 6명의 예술 강사와 함께하는 통합 문화 예술 교육 프로젝트가 진행되었다. 마지막으로 인식 제고 지원을 위해 문화 예술 교육의 매개 인력을 대상으로 공동 연수를 실시하는 등 지역 내의 주민을 대상으로 한 문화 예술 교육 지원 사업을 다양하게 실시하였다.

[현황]

2007년부터 2009년까지 3년간의 지역 지원 센터 사업의 사업비는 총 3600만 원이었으며, 2009년 지역 지원 센터 사업이 종료된 후, 문화 체육 관광부 및 한국 문화 예술 교육 진흥원의 문화 예술 교육 관련 정책이 변경됨에 따라 2010년부터 2011년까지 2년간 ‘지역 거점 네트워크 사업’으로 변경되어 운영되었다.

지역 거점 네트워크 사업은 지역 내 문화 예술 교육과 관련된 인적·물적 자원을 발굴하고 지역 특성에 맞는 콘텐츠를 개발하고 네트워크의 활성화 및 실현을 중심 과제로 하는 사업인데, 2011년에는 거점 네트워크 사업도 종료되었다.

[참고문헌]
등록된 의견 내용이 없습니다.
네이버 지식백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