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목차

메타데이터
항목 ID GC00901847
한자 朴仁永孝子旌門
영어음역 Park Inyeong Hyoja Jeongmun
영어의미역 Monument Gate to the Filial Piety of Park Inyeong
분야 종교/유교,문화유산/유형 유산
유형 유적/건물
지역 경기도 용인시 처인구 백암면 옥산리
시대 조선/조선 후기
집필자 양윤식
[상세정보]
메타데이터 상세정보
성격 정려
양식 초익공식 겹처마 한식골기와 맞배지붕
건립시기/일시 1819년연표보기
정면칸수 1칸
측면칸수 1칸
소재지 주소 경기도 용인시 처인구 백암면 옥산리

[정의]

경기도 용인시 처인구 백암면 옥산리에 있는 조선 후기 효자 박인영의 정려각.

[개설]

박인영의 본관은 죽산(竹山)이고, 자는 여안(汝安)으로 박민흥(朴敏興)의 아들이다. 1750년(영조 26)에 옥산리에서 태어났다. 어려서부터 행동이 단정하고 효성이 지극하였고, 재덕을 겸비하여 약관의 나이에 과거에 급제하였다. 그의 효행은 근천지효(根天之孝), 격천지성(格天之誠)이라 하여 사람들의 경탄을 자아냈고, 사림이 연명 상소하여 1819년(순조 19)에 정려문이 내려졌다.

[형태]

정려각은 정면 1칸, 측면 1칸의 규모로 사방 모두 단칸으로 구성한 초익공식 겹처마 맞배지붕 형식이다. 앞면은 중방 위아래로 홍살을 넣었고, 측면과 뒷면은 벽체로 막았다.

낮은 기단에 원형 초석을 놓고 두리기둥을 사용하였다. 기둥 머리에는 초익공을 두었고, 지붕은 부연을 둔 겹처마로 구성하였으며, 처마에는 암수막새를 사용하였다. 맞배지붕 측면에는 방풍판을 가설하지 않았다.

[현황]

정려각 내부에는 뒷면 벽에 정려문 편액을 걸었다. 정려각 주변에 적벽돌 담장을 둘러놓았는데, 전통 형식에서 벗어나 정려각의 경관을 손상시켰다. 정려각 앞에는 1989년에 세운 ‘통덕랑죽산박공인영효행비(通德郞竹山朴公仁永孝行碑)’가 있다. 박인영 효자 정려각 남쪽 전답 건너편에 연안이씨 열녀 정려각이 있다.

[참고문헌]
등록된 의견 내용이 없습니다.
네이버 지식백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