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목차

메타데이터
항목 ID GC00500530
한자 密陽朴氏
영어음역 Miryang Parkssi
영어의미역 Miryang Park Clan
분야 성씨·인물/성씨·세거지
유형 성씨/성씨
지역 전라남도 진도군
시대 조선/조선 전기
집필자 김정호
[상세정보]
메타데이터 상세정보
세거지 전라남도 진도읍 동외리|조도면|임회면 석교리|의신면 칠전리
집성촌 전라남도 진도군 의신면 칠전리
입향시기/연도 1500년대
성씨시조 박언침(朴彦忱)
입향시조 박용(朴容)|박평(朴萍)

[정의]

전라남도 진도군의 세거성씨 중 하나.

[연원]

밀양박씨의 시조는 신라 경명왕의 제1왕자인 박언침이다. 박언침이 밀성대군에 봉군된 이후로 그 후손들이 밀양(密陽)[옛 지명 밀성]을 본관(本貫)으로 세계(世系)를 이어왔다.

[입향 경위]

『밀양박씨족보(密陽朴氏族譜)』에 보면 진도 입도조는 박용(朴容)과 그의 숙부 박평(朴萍)으로 밀양박씨 시조 박언침의 24·23세손이다. 박용의 증조부가 청재공(淸齋公) 박심문(朴審問)이며 그의 조부 박세부(朴世氵莩)는 나주에 살았다. 입도 시기는 대략 1500년경으로 추정되고 있다.

당시 진도에는 임회(臨淮) 쪽에 박씨와 배씨가 살고 있었고 박용군내면 정자리를 중심으로 살고 있던 창녕조씨 조필(曺弼)의 딸과 결혼한 것으로 나타나 있다. 창령조씨는 진도 최고(最古) 성씨로, 고려 말 호장(戶長)으로서 지역 내 영향력을 발휘하고 있었으며, 밀양박씨는 조씨와 인척관계를 맺으면서 지역의 중심세력이 되었다. 또한 박용의 아들인 박연(朴衍)박정(朴挺) 역시 창녕조씨 및 배씨와 인척관계를 맺었다.

[세거 현황]

진도 밀양박씨는 2000년 말 통계 때 2,574가구 6,459명으로 김해김씨보다 가구수는 많으나 인구는 25명 적다.

[집성촌현황]

입향조인 박용의 여러 아들이 진도 각지에 퍼져 정착하였는데, 그 중 박연의 후손은 진도군 진도읍 동외리조도면에 집성촌을 이루었고, 박정의 후손들은 진도군 임회면 석교리와 군내면 동산리에 집성촌을 이루어 살고 있다. 또한 박동의 후손들은 진도군 의신면 칠전리군내면 용장리에 살고 있는 박씨들이고 주로 현풍곽씨(玄風郭氏)들과 사돈을 맺었다. 다섯째 아들 박의(朴宜)의 후손들이 의신면조도면에 살고 있다.

[참고문헌]
등록된 의견 내용이 없습니다.
네이버 지식백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