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타데이터
항목 ID GC08700316
한자 龍頭淵遊園地
영어공식명칭 Yongduyeon Amusement Park
분야 지리/인문 지리
유형 지명/시설
지역 경상남도 밀양시 용평동 166-1
시대 현대/현대
집필자 김은숙
[상세정보]
메타데이터 상세정보
준공 시기/일시 1970년대 - 용두연유원지 조성
최초 설립지 용두연유원지 - 경상남도 밀양시 용평동 166-1
현 소재지 용두연유원지 - 경상남도 밀양시 용평동 166-1 지도보기
성격 관광지

[정의]

경상남도 밀양시 용평동에 있는 유원지.

[개설]

용두연유원지(龍頭淵遊園地)밀양강 상류, 용두산의 용머리 모양의 절벽 부근을 중심으로 형성된 유원지이다. 용두연유원지는 용궁과 인간 세상이 연결되는 곳으로 여겨졌는데, ‘춘화’라는 승려가 용왕의 두 아들의 스승이 되어 용궁에 들어갔다 왔다는 전설이 전한다.

[건립 경위]

용두연유원지밀양강 주변에 밀양 시민들의 휴식 공간으로 건립되었다.

[변천]

용두연은 예부터 용이 목을 축인 매우 정갈하고 신령스러운 곳으로 여겨져 기우소로 사용되었다. 1970년대 무렵부터 유원지로 이용되어 현재의 용두연유원지가 되었다.

[구성]

용두연유원지는 휴게 광장, 화훼원1과 화훼원2, 하부쉼터, 다목적 광장, 진입 광장, 징검다리를 비롯하여 축구장, 농구장, 배드민턴장 등의 운동 공간이 마련되어 있다. 도로변에는 전망대 데크가 설치되어 있고, 데크 아래로는 나무와 꽃이 있는 산책로가 조성되어 있다. 또한 간단한 체육 기구들도 마련되어 있어 산책을 나온 시민들이 건강을 단련할 수 있도록 되어 있다. 입장료는 무료이며 연중무휴, 24시간 이용 가능하다. 주차장도 조성되어 있다.

[현황]

용두연유원지밀양강 구간 중, 호수처럼 넓은 ‘용두연’을 중심으로 형성되었다. 용두연은 비슬산, 운문산, 가지산에서 내려오는 물이 합수하는 자리이다. 밀양시의 대표적 누각인 밀양 영남루에서 동쪽으로 약 1㎞ 거리에 있는 밀양강 상류, 용두산 아래 깊은 연못을 형성한 곳이 용두연이다.

용두연유원지는 밀양8경 중 하나이다. 봄에는 진달래꽃, 여름에는 수영, 보트 놀이, 낚시, 가을에는 단풍과 밀양의 명물인 은어 낚시로 유명하다. 용두연유원지는 밀양아리랑길 3코스 구간에 속하며, 수령이 100년 넘은 소나무 2,000여 그루가 군집을 이루고 있는 인근의 기회송림공원과 연계하여 휴양지로 각광받고 있다.

용두연유원지 주변에 밀양 영남루(密陽嶺南樓)[1963년 1월 21일 보물 지정], 금시당유원지, 밀양 금시당 백곡재(密陽今是堂栢谷齋)[1996년 3월 11일 경상남도 문화재자료 지정], 용평터널, 밀양 무봉사 석조여래좌상(密陽舞鳳寺石造如來坐像)[1969년 6월 24일 보물 지정], 밀양읍성(密陽邑城)[1997년 12월 31일 경상남도 기념물 지정] 등의 관광지가 있다.

[참고문헌]
등록된 의견 내용이 없습니다.
네이버 지식백과로 이동